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면서 야외활동이 늘고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야외활동 시 걱정되는 부분이 있죠. 바로 하늘을 뿌옇게 뒤덮는 미세먼지인데요. 미세먼지는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입자가 작아 몸속으로 들어와 기관지염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일상이 된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켜야겠죠?! 기관지에 좋은 한의약 약재를 소개합니다.
1. 도라지
도라지의 사포닌은 미세먼지에 손상된 기관지에 좋습니다. 기관지 세균에 대한 항균작용과 해독작용이 탁월해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이와 동시에 호흡계 점막에 점액분비를 촉진해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맥문동 맥문동은 백합과 다년생 초본으로 뿌리에는 단당류, 시토스테롤,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고 면역 증강 작용과 항균작용이 있어 해열, 감기, 기침, 가래 등의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더덕
더덕은 사포닌 성분이 많아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야외활동 시 흡입되는 각종 오염 물질 배출에 도움이 되며, 폐 보호 작용이 강력합니다.
4. 생강
생강은 강한 살균 효과로 외부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해 기관지 건강을 챙기는 데 제격입니다. 세균 감염을 막아 가래·기침을 줄이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5. 오미자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아 피로회복을 도와주며 폐 기능을 돕는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매우 잘 듣고 가래를 삭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한약재를 활용해 불청객 '미세먼지'로부터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이 카드뉴스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매일신문 디지털 시민기자 권영훈 제작
댓글 많은 뉴스
민주 "러시아제 소총 반입 제보받아…'이재명 테러' 철저 대비"
김무성 단식 중단…"후보 교체 비민주적, 동의 못해"
김문수 "가짜진보 확 찢어버리고 싶다"…이재명 '형수 논란' 겨냥?
이재명 '위증교사' 재판도 대선 이후로 기일 연기…추후 지정
'홍준표 책사' 이병태, 이재명 돕는다…"김문수는 반지성 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