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련(발작)하는 동물을 지켜보는 가족의 마음은 불안하고 안타깝기 그지없다. 노령견 차차(17)가 내원했다. 4일 전부터 하루 1번 경련이 발생하다가 오전부터 경련의 정도가 심해졌다고 했다. 미루(2·말티즈)는 지난해부터 드물게 발작이 관찰됐는데 최근 이사를 한 이후 경련이 잦아졌다.
혈액검사와 내과 검진 후 MRI 검사가 이루어졌다. 차차는 MRI 검사 결과 비강 종양에서 유래된 뇌종양 말기로 밝혀졌다. 차차는 현재 호스피스(hospice care·임종을 앞둔 환자의 고통 경감을 위한 의료 지원) 관리를 받고 있다.
미루는 말티즈 품종에서 다발하는 뇌 척수 질환이 의심됐으나 MRI 검사 결과 뇌 병변이 발견되지 않았다. 어린 개에서 다발하는 특발성 간질로 진단하고 항간질 약물 처방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행동학적 상담을 통해 지금은 증상 없이 잘 지내고 있다.
사람과 달리 동물에 대한 MRI 검사는 호흡 마취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촬영 부위(머리, 경추, 흉추, 요후)가 넓어지면 촬영 시간이 길어지고 마취 상태인 동물의 안전이 염려되며, 검사 비용이 증가한다. 그래서 수의사는 혈액검사 등의 내과적인 검진을 먼저 시행 후 MRI검사 여부와 촬영 부위를 결정하게 된다.

개의 경련(convusion)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어린 개에서 다발하는 뇌전증(Idiophatic Epilepsy·특발성 간질), 소형 품종에서 다발하는 뇌염과 뇌 척 질환, 노령견에서 다발하는 퇴행성 뇌 질환과 뇌종양 등이 경련을 유발하는 주원인들이다.
반면에 심혈관질환, 당뇨병, 간 질환, 저칼슘 혈증, 저혈당, 호르몬 이상, 전해질 불균형, 중독증, 통증, 고체온증, 극심한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뇌압이 상승하고 뇌신경의 흥분을 고조돼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개가 의식을 잃고 몸 전체에서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를 전신발작(Generarized Convulsion)이라 한다. 시상(thalamus)에서 시작된 신경세포의 과흥분 상태가 대뇌피질 전체로 퍼지면 개는 갑자기 의식을 잃고 머리를 젖히고 사지를 뻗는 전신 강직성 경련을 5~30초 지속한다.
이후 약한 경련들이 짧게 반복되다가 대부분 1, 2분 후에는 경련도 멎고 호흡이 안정된다. 하지만 경련이 멎은 후에도 개체마다 다양한 패턴의 경련 후 행동(수면, 배회, 식탐, 짖기 등)이 나타난다.

개가 경련을 할 때 가족이 할 수 있는 응급처치를 소개한다. 뇌신경의 과흥분 상태가 전신발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빛과 소리를 줄여 개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조명은 약간 어둡게, 개를 깨우려 하거나 자극하지 말고 조용히 지켜보는 것이 좋다.
차분하게 개를 지켜보며 혀가 말려들 경우 혀를 펴주고, 바닥과 주변에 담요를 펼쳐 개가 다치지 않도록 배려한다. 개가 의식을 차리고 보호자를 의지하려 할 때 안아주는 정도가 적절하다.
하지만 전신발작이 2분 이상 지속하거나, 반복된다면 더 심각한 뇌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빨리 동물병원을 내원하여 집중 치료를 받아야 한다. 경련 중인 개를 이송할 때는 캐리어 또는 종이박스를 이용하여 누운 상태가 유지되도록 한다.
경련이 10분 이상 지속하고 호흡이 빨라지면서 고체온증이 염려되면 얼음이 담긴 비닐 주머니를 수건으로 감싸서 환자 주변에 비치하여 이동하기를 권한다.
발작의 원인은 다양하며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위해서는 가족들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경련의 정도와 횟수, 지속 시간, 경련 전후의 행동 패턴, 평상시 성격과 건강 정보들을 상세하게 수의사에게 전달하길 바란다. 이러한 관찰은 경련을 촉발하는 환경적 요인을 이해하고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 될 수도 있다.


박순석 탑스동물메디컬센터 진료원장
SBS TV동물농장 수의사로 잘 알려진 박순석 원장은 개와 고양이, 야생동물을 구조하고 치료한 30년간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올바른 동물 의학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반려동물 문화를 제시하고자 '동물병원 24시'를 연재한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