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연식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 세계 상위 2% 과학자 선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팀 발표

정연식 영남대 교수
정연식 영남대 교수

영남대 도시공학과 정연식 교수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가 발표한 전 세계 학문 분야별 상위 2% 과학자에 선정됐다.

최근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팀은 스코퍼스(Scopus) 데이터를 이용해 생애 업적 부문과 2019년 단일 연도 업적 부문을 평가해 전 세계 학문 분야별 상위 2% 과학자 명단을 발표했다. 스코퍼스는 네덜란드의 엘스비어(Elsevier) 출판사에서 2004년에 만든 세계 최대 학술지 인용 색인 데이터베이스다.

연구팀은 총 6개의 지표값을 기반으로 학문 분야별 최소 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으며, 분야별 상위 연구자들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제공했다.

이 가운데 정 교수가 물류 및 교통 분야에서 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 2만1천274명 중 상위 2%에 포함됐다. 물류 및 교통 분야에서 상위 2%에 포함된 국내 연구진은 단 2명이며, 물류 분야 연구자 1명을 제외한 교통 분야에서는 정 교수가 유일하다.

정 교수는 2007년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에서 교통공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2016년부터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로 교통 빅데이터, 교통안전, 자율주행자동차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에 대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