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종인 "증시 '빚투' 심한데… 공매도 금지 연장, 위험한 짓"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정상화 대책 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정상화 대책 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공매도 금지조치를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지금 증권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막연히 공매도 (금지) 기간을 연장시켜서 증권시장 과열을 연장해야하는지에 대해 증권당국이 신중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공매도 금지 기한 연장 주장에 대해 사실상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이다. 3월 재개 방침을 밝힌 금융위원회의 입장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현재 정치권은 오는 3월15일로 예정된 공매도 거래 재개 이슈로 들썩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2차례 금지 기한 연장에 '입김'을 넣었던 여권이 또 다시 금지 연장 목소리를 키우고 나서면서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증권당국 판단에 의해 결론이 날 것"이라면서도 "당국이 현재 증권시장이 과열되는 모습을 보이는 상황에 대해 예리하게 분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에도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에 대한 질문에 "나는 주식시장이 왜 저렇게 갑자기 달궈졌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며 "지금 30대에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허탈감에 빠져서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보인다 하면 거기에 그냥 돌격하는 그런 현상을 보이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금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 보면 '빚투'를 한다는 건데, 그게 장기적으로 볼 것 같으면 위험한 짓"이라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금융당국에 공매도 금지 연장을 강하게 압박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민의힘이 이렇게 똑똑한 투자를 하는 국민을 인정하지 않고 투기꾼으로 매도하는 것은 우월적·계몽적 사고의 발로"라며 공매도 금지기한 연장을 주장했다.

그는 "코스피 3100 돌파는 동학 개미가 대한민국 미래 산업에 투자한 것인데 왜 국민의힘은 이를 인정 못하나"며 ""공매도 재개에 대한 국민의힘의 입장은 무엇인가. 동학 개미들에게 책임 있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했다.

이를 두고는 지난달 여야가 올해 3월부터 공매도를 재개하는데 합의해놓고 주식시장 호황에 더해 4월 선거를 앞두고 개인투자자들의 눈치를 본 탓에 입장을 바꿨다는 비판도 나온다.

국회 정무위원회 제1소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지난달 2일 정무위 소속 의원들은 공매도를 재개하는 데 합의했다. 대신 ▷차입공매도 제한의 법적 근거 신설 ▷차입공매도한 자의 유상증자 참여 금지 ▷불법 공매도에 대한 형사처벌 등의 제도개선책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지난달 9일 정기국회에서 통과시켰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