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에 자리한 (주)마이팜 농업회사법인의 건강기능식품인 '기죽지마'가 특허청으로부터 올해의 '정다운 상표'로 선정돼 국립국어원장상을 수상했다.
10일 특허청은 훈민정음 반포 제577돌을 맞아 우리말 상표 출원과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제8회 우리말 우수상표'를 선정해 시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주어지는 아름다운 상표에 '나들가게', 특허청장상의 고운 상표에는 '아름다운 가게'가 각각 선정됐다.
정다운 상표에는 마이팜 농업회사법인의 '기죽지마'를 비롯해 '아침햇살', '고슬고슬 비빈', '사랑에 빠진 딸기', '꿈비채' 등 5개 상표가 뽑혀 국립국어원장상을 받았다.

대구경북지역 업체 상표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된 '기죽지마'는 안동지역 특산 작물인 '마'(산약) 함유한 음료와 음료용으로 가공된 참마진액, 음료용 참마분말에 쓰이는 상표다.
특히, 상표에서 지역 특산품인 '마'를 포함시키고, 건강 기능식품임을 알 수 있도록 표현하는 등 우리말과 지역 특산품의 이름이 적절하게 조화돼 참신하다는 평가를 얻었다.
나들가게는 '나들목' 등 유사한 단어를 쉽게 연상시키는 조어로 업종을 잘 드러낸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에 선정된 수상작들은 특허청의 요건심사를 거쳐 국립국어원이 추천한 국어전문가 심사점수와 특허고객 및 심사관 투표를 통해 확정됐다.
구영민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참신한 우리말 상표는 상품과 어우러져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한글의 우수성까지 알릴 수 있다"며 "우리말 우수상표 선정을 통해 우리말 상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