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윤재옥 "비대위 빨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김기현 용단 감사"

"모두 한 마음으로 진정성 가지고 빠르게 혁신해야 총선 승리"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사퇴한 다음날인 14일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과 지도부가 14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사퇴한 다음날인 14일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과 지도부가 14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은 14일 "현실적으로 전당대회를 열 상황이 안 된다는 의견이 모여 비대위 체제를 빠르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윤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윤 권한대행은 비대위원장 후보와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 맞고 총선 승리라는 어려운 일을 잘 할 수 있는 분이라면 제약은 없다"며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비대위원장님을 선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답했다.

당 일각에서 제기된 인요한 공동비대위원 제안에 대해선 비대위원장은 한 사람이 하는 것이 조직을 운영하는 데 훨씬 효율적일 것 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당 대표 직을 내려놓은 김기현 대표에 대해선 "당에 혁신의 길을 터주셨다. 어려운 시기 수고를 해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용단을 내려준 데 대해서도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구성원 모두 김기현 대표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장제원 의원의 결단을 온전히 혁신의 그릇으로 옮겨 담아 총선 승리의 결연한 의지로 당을 정비하고 국민의 마음을 다시 얻는 데 당력을 집중하겠다"며 의지를 보였다.

비대위 출범 시기와 관련해서 윤 권한대행은 "현재 비상대책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 선거대책위원회까지 구성해야 할 큰 세 가지 조직이있다"며 "조직을 어떤 순서로 구성할 것인지도 새로운 비대위원장님이 판단하셔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당헌 26조에 따르면 궐위된 당 대표의 잔여임기가 6개월 이상일 경우 궐위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임시전당대회를 개최해 당 대표를 지명해야 한다. 김 대표 잔여 임기는 1년 이상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