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4 전문대 정시특집] 구미대, 취업률과 장학금 쌍두마차 앞세워 최고 대학 우뚝

취업률 최근 12년간 80.5%
장학금이 등록금의 91% 상회
2024년 4개학과 신설…환경변화 선제 대응

구미대 UI
구미대 UI
구미대 본관 전경
구미대 본관 전경

구미대가 장학금과 취업률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자랑하며 명품대학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취업특성화 대학인 구미대는 취업률에서 2010년부터 5년 연속 전국 1위(교육부 발표 전문대 '가·나' 군별)를 차지했다. 최근 12년간 평균 취업률도 80.5%로 전국 1위(졸업생 1천명 이상 기준)를 차지하며 취업률의 절대 강자로 평가받고 있다.

장학금 지급도 풍성하다. 지난해 구미대는 1인당 연평균 장학금에서 전국 전문대 1위(재학생 2천500명 이상 기준)를 차지했다. 1인당 연평균 장학금은 530만원이 지급돼 실질적인 등록금 부담은 학생 1인당 한 학기 평균 25만원 미만에 그쳤다.

장학금이 등록금의 91%를 상회했고 장학금 수혜의 폭도 넓어 재학생 98%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았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연속 1인당 연평균 장학금 '전국 1위'(재학생 2천500명 이상 기준)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구미대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2024학년부터 ▷응급구조학부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 ▷의료재활학과 ▷반려동물케어과 등 4개 학과를 신설한다.

'응급구조학부'는 1급 응급구조사를 배출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신설되며, 정부·지자체 공무원, 의무부사관, 대기업 등 취업처가 넓다. 기존 응급구조의무부사관과와 신설 응급구조학과가 학부로 학제가 개편되며 신설된 학부다.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는 전문대 최초이자 국내 유일 학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자타공인 AI 시대 미래 유망학과로 평가받고 있다. 이 학과는 HiVE(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참여로 2024년 신입생들에게 HiVE 특별 장학금이 지급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2년 간의 정규 과정 이수와 자격증 취득을 통해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이커머스 콘텐츠마케터와 MD, 브랜드마케터, 퍼포먼스마케터로 일할 수 있다. 사회 전반에 걸쳐 AI 적용 분야가 급속도로 확대됨에 따라 인력 수요에 따른 취업 전망이 매우 밝다.

'의료재활학과'는 전문화된 보건의료인·의료 재활 기술인을 양성하며 고령화 사회 대비한 학과로 취업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된다.

주요 취업처로는 의료공무원 특채, 보훈병원, 상급종합병원, 건강보험, 국립재활원, 시청복지직, 대기업 운동처방센터 등 취업 범위의 폭이 넓고 다양하다는 강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반려동물케어과'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지역 유일 학과로 구미대는 이 학과의 성장성을 주목하고 있다.

구미시가 '종합 반려동물 문화공원 조성'을 하는 것이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구미시는 옥성면 구봉리에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이 예상대로 추진되면 구미대 학생들을 위한 실습 및 취업의 기회도 늘어날 전망이다.

구미대는 이 학과의 성장성을 주목해 동물보건과 펫케어 스타일까지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 하나의 학과에서 두 개의 전공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구미대 반려동물케어과 만의 차별화된 특징이다. 1인 5개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 운영할 계획이다.

최성철 구미대 입학처장은 "구미 반도체 특화단지, 방산 혁신클러스터 등 굵직한 정부사업이 진행되면서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구미대의 역할은 커질 것이고 양질의 취업처도 증가할 것"이라며 "젊은이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구체화하고 잠재력을 현실화할 수 있는 구미대에서 마음껏 자신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성철 구미대 입학처장
최성철 구미대 입학처장
구미대 장학금 그래프
구미대 장학금 그래프
의료재활학과
의료재활학과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
응급구조학부
응급구조학부
반려동물케어과
반려동물케어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