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정은 "헌법에 '대한민국 제1적대국·불변의 주적' 명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소집된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소집된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헌법에 '대한민국은 제1적대국·불변의 주적'을 명기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헌법 개정을 언급했다.

16일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이 지난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남측의 국회 격인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 시정연설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대한민국을 완전히 점령·평정·수복하고 공화국 영역에 편입시키는 문제"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공화국이 대한민국은 화해와 통일의 상대이며 동족이라는 현실모순적인 기성개념을 완전히 지워버리고 철저한 타국으로 가장 적대적인 국가로 규제한 이상 주권행사 영역을 정확히 규정짓기 위한 법률적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철두철미 제1의 적대국으로, 불변의 주적으로 확고히 간주하도록 교육교양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해당 조문에 명기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밖에도 헌법에 있는 '북반구',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 이라는 표현들이 이제는 삭제되어야 한다고 본다"면서 이를 "다음번 최고인민회의에서 심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민족경제협력국, 금강산국제관광국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회의는 "남북대화와 협상, 협력을 위해 존재하던 이들 기구를 폐지하기로 했다"며 "내각과 해당 기관들은 이 결정을 집행하기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근 80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하나의 민족, 하나의 국가, 두개 제도에 기초한 우리의 조국통일 노선과 극명하게 상반되는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국책으로 정한 대한민국과는 언제 가도 통일을 이룰 수 없다"고 주장했다.

회의에서는 지난해 예산 결산과 올해 예산 편성도 안건으로 토의됐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