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청렴 경북' 올해도 청렴도 더욱 높이겠다···'청렴 해피콜' 개편 운영 실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경북도청 전경. 매일신문DB.
경북도청 전경. 매일신문DB.

경상북도가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 해피콜'을 개편 운영한다.

경북도는 소속 공무원의 청렴도와 업무 만족도를 민원인에게 직접 묻는 청렴 해피콜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청렴 해피콜은 공사·용역·보조금·민원 업무 등의 경험이 있는 도민을 대상으로 불편·불만 사항을 듣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진행된다.

도는 올해부터 불편·불만 등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의 피드백 기능을 강화해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또 공사·용역 등 부패취약 분야에 대해선 상시 감시 기능을 한층 강화해 각종 불공정 관행 근절에 중점을 둔다.

매월 전문상담원의 전화 설문으로 접수된 불편·불만 사항은 도 감사관실 직원으로 구성된 청렴기동대가 구체적 문제점을 파악해 해당부서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 대민업무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청렴해피콜 대상 업무에 대한 친절도·신속성·전문성 등 5개 항목에 대한 업무 만족도를 실·국별로 매월 조사한다.

청렴해피콜 부서 평가를 도입해 우수 부서 포상(5개 부서, 총 500만원)을 실시하는 한편, 청렴 우수 부서에 대한 현판설치·종합 감사면제(유예) 등 인센티브도 강화한다.

서정찬 경북도 감사관은 "도민이 체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청렴 도정을 실현하기 위해 도민들의 목소리에 더욱 세심하게 귀를 기울이는 한편, 부패행위나 불공정 관행을 근절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3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3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을 받았다. 특히, 청렴 노력도에서는 중앙행정기관과 전국 지방자치단체(자치구 제외)를 통틀어 유일하게 1등급을 달성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북한이 서해상에서 장거리 전략 순항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이번 훈련은 미사일들...
경북 구미시가 정부의 '5극3특' 성장엔진 선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이 선정에 따라 대규모 투자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의 정...
경북 경산시 한 아파트에서 A씨와 그의 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 중이며, A씨는 신변을 비관하는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 한...
일본 나고야시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의 목이 부러진 사건은 한 경찰관이 술에 취해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와 함께 북한 김정은 정권..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