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洪시장, 신축 아파트 '부실 시공' 경고…"건설사 부담, 시민 전가 안 된다"

27일 대구시-한국부동산원과 정비사업 업무협약
아파트 부실시공 분쟁 적극 개입

대구시는 27일 한국부동산원과 주택 정비사업 분쟁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27일 한국부동산원과 주택 정비사업 분쟁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 제공

홍준표 대구시장이 신축 아파트 부실시공 논란에 대해 건설업계의 부담을 시민들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다수의 시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현장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개입해 주민들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27일 한국부동산원과 주택 정비사업 분쟁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정비사업 노하우와 전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기존 정비사업 업무를 강화하고 대구형 정비사업 정책 발굴과 제도 개선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대구시는 한국부동산원 정비사업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현장점검을 확대하고 공사비 분쟁 전문가 파견제도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미래도시지원센터를 통해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관한 단계별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는 한국부동산원도 대구시와 지속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손태락 한국부동산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시의 노후 주거환경 개선과 원활한 주택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고 홍준표 대구시장도 "긴밀한 정책 공유와 업무 협조를 통해 정비사업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자리에서 홍 시장은 입주를 앞두고 부실시공 논란으로 입주민들과 마찰을 빚은 북구의 신축 아파트 '힐스테이트대구역오페라'(1천207가구)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최근 힐스테이트 문제로 소란이 있었다. 대구시가 적극적으로 관여하겠다고 하자 건설사와 주민들이 합의점을 찾았다"며 "건설 자재와 하도급 비용이 올라 건설사도 어려워지고 부실 아파트가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건설업계의 부담을 시민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건설사 부담을 주민들에게 떠넘긴다면 대구시가 적극 개입해 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