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마을 둘레길 걸으며 건강 챙겨요…의성군 '건강한 한걸음' 운영

9월 말까지 마을 19곳에서 열려…지난해 의성군 걷기실천율 64%

의성군은 오는 9월까지 마을 19곳을 대상으로 둘레길 등을 걸으며 일상 속에서 건강을 찾는 '건강한 한걸음 건강생활교실'을 운영한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오는 9월까지 마을 19곳을 대상으로 둘레길 등을 걸으며 일상 속에서 건강을 찾는 '건강한 한걸음 건강생활교실'을 운영한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이 오는 9월까지 생활터와 마을 둘레길을 활용해 건강한 걷기 운동을 보급하는 '건강한 한걸음 건강생활교실'을 운영한다.

건강생활교실은 9월 말까지 옥산면 전흥2리 등 19곳에서 마을 별로 매주 한차례씩 15차례에 걸쳐 마련된다.

건강 걷기와 함께 건강체조, 영양․비만 및 금연·절주 상담, 구강보건, 심뇌혈관질환 등 주민들의 신체 활동과 만성 질환을 관리할 건강증진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우리마을예쁜치매쉼터와 연계해 치매 예방 관리 및 치매 인식 개선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의성군은 각 마을별로 대표자를 선정, 자체 동아리 또는 의성읍 남대천 행운의 쉼터 맨발걷기 코스를 활용한 동아리를 구성해 주민이 주도하는 걷기 운동도 생활화할 계획이다.

한편 의성군은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걷기 실천율 63.7%를 기록했다. 이는 경북(42.3%)은 물론 전국 평균(47.9%)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금연·절주·걷기를 모두 실천하는 건강생활실천율은 48.9%(경북 29.9%, 전국 34.2%)로 경북에서 가장 높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일상 속 건강 걷기와 건강 생활 실천을 유도해 주민들의 건강 수준을 높이고 건강 행태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