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은 사창굴"…영화 '나홀로집에' 배우의 인종차별 발언

지난해 말, 정치적인 행사에서 인종차별적인 발언 이어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

영화 나홀로집에2에 출연한 미국 배우 롭 슈나이더. 나홀로집에 캡처
영화 나홀로집에2에 출연한 미국 배우 롭 슈나이더. 나홀로집에 캡처

영화 '나홀로집에2'에 출연해 인지도를 높였던 미국 배우 롭 슈나이더가 "한국은 사창굴(Korean whore-houses)이다"는 등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하며 미국을 넘어서 전세계적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15일(현지시간) 공화당 참모 중심의 상원워킹그룹(SWG)이 주최한 행사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당시 행사에서 공연을 맡게 된 슈나이더는 "한국은 사창굴이다"는 등 선을 한참 넘는 농담을 이어갔다고 전해진다. 또 아시아 사람들을 겨냥한 인종차별적인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

당시 슈나이더의 막말에 일부 상원의원들은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등 불쾌감을 보였다. 한 의원의 대변인은 "역겹고 상스러웠다"며 "더는 들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

슈나이더 역시 예정된 공연 시간인 30분을 다 채우지 못하고, 10분 만에 무대에서 내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저급한 막말에 당시 행사에서 일부 상원의원들은 자리를 박차고 나갔고, 행사는 조기 중단됐다.

SWG 측은 행사 다음 날 참석자들에게 대신 사과했다. SWG측은 성명을 내고 "슈나이더가 구두 합의를 무시하고 지키지 않았다"며 "전날 일은 우리의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다"고 했다.

슈나이더는 자신의 농담이 현재 논란이 된 데 대해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는 입장을 보이며, 더욱 큰 비난을 받고 있다. 그는 16일 엑스를 통해 "(당시 농담이) 3개월 반이 지났는데 지금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다"며 "왜 그들은 택스데이(세금의날)를 선택했을까. 지연하고, 일정 변경하고, 방영도 늦게 하고, 세 번째 무대도 취소한 걸 여가에 볼 수 있게 됐다"라고 비꼬았다.

한편, 슈나이더는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들을 배출한 SNL 출신이다. 영화 '나홀로집에2'에서 주인공에게 팁을 요구하는 호텔직원 역을 맡았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