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자연 속 호텔 같은 괘적한 도움요양병원

양·한방 협진 통해 암 재활 집중치료…재발 전이 막아
힐링 할수 있는 소나무숲, 40m초대형 보행 훈련기구
병원, 요양원, 재활치료센터 등 도움빌케어센터 역할

도움요양병원 전경. 도움요양병원 제공
도움요양병원 전경. 도움요양병원 제공

도움요양병원은 경산 인터불고 골프장이 시원하게 내려다 보이는 경산시 평산동에 위치해 있다. 대구 수성구와도 불과 6㎞ 거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도 편리하다.

도움요양병원은 암 요양 재활집중치료 및 난치성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소나무 숲 산책로와 자연 친화적인 힐링 공간으로 함께하는 환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했다.

양·한방 협진 암 요양병원인 이곳은 암 진단 및 수술, 항암방사선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통합 의학적 치료를 펼치고 있다.

환자들의 전이나 재발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를 제공한다.

도움요양병원은 3차 병원을 오가며 겪어내야만 하는 지루한 치료 과정과 심리적 불안감 등을 환자들과 함께 한다는 태도로 이들을 대한다. 이를 위해 1인실과 2인 4인실의 넓은 병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의학과 한의학을 통합 운영해 3차 병원 치료에 지친 환우들의 건강 회복을 돕고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환자들이 산책할 수 있는 황토길. 도움요양병원 제공
환자들이 산책할 수 있는 황토길. 도움요양병원 제공

경산에서 재활집중치료를 통한 '명품요양병원'을 꿈꾼 조경자 의료법인 동오의료재단 이사장은 오랫동안 요양병원의 중요성을 인식해왔다.

대구·경북에서는 유일하게 1만1천880㎡(약 3천600평) 규모로 신축병원을 설립했다.

500병상의 입원실을 갖추고 있으며 990㎡(약 300평) 규모의 재활치료센터를 구축해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재활치료센터에는 40m 길이의 초대형보행훈련기구 워크메이트를 갖췄다. 인지치료실,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도수치료실, 통증치료실, 전기치료실 등도 마련됐다.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가정의학과, 한방과 전문의가 협진을 통해 환자의 일상 회복을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움병원은 23년 2월에 개원하여 암 환자 집중재활치료를 위하여 최신병동을 운영중이다.

수도권, 대구권 3차 종합병원 진료협력센터와 연계해 치료를 도모하고 있다. 외과, 부인과, 한방과 전문의가 진료하고 있다. 암환자의 림프부종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 치료사와 정형도수 치료사 상주한다.

암이 진행됐거나 재발, 전이, 혹은 3차 병원에서의 항암 부작용 등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환자 등을 대상으로 통합치료를 시행할 계획이다.

치료프로그램은 켈리그라피, 치유 음악회, 노래방 등을 개최해 환자에게 정서적 안정을 준다. 입원환자들에게 피부림프 맛사지, 산소챔버, 자수정매트 치료, 비타민D 발생기, 족욕 치료, 한방좌훈치료 등을 해주고 있다.

통증을 완화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것은 물론, 암 중점치료 난치성 질환자를 치료해 주는 급성기 도움병원, 재활집중치료를 하는 도움요양병원, 어르신 노인요양을 위한 동오요양원이 함께하는 '도움빌케어센터'가 완성될 전망이다.

조경자 이사장은 "지난 20년 동안 병원 운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어려운 여건이지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자 의무라는 생각으로 단지화 된 '도움빌케어센터'의 역할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