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노인성 질환은 다발성 만성 질환…종합적 접근 필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성심요양병원, 전 병동·병실 응급 시스템
노인질환 수술 및 치료 경험 많은 의료진 구성

성심요양병원 전경. 성심요양병원 제공
성심요양병원 전경. 성심요양병원 제공

노인 환자는 대부분 다발성 만성 질환을 갖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86.7%는 한 가지 이상의 만성 질환이 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만성 질환 유병률이 높아진다.

노인들은 3가지 이상의 질환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질병인지 노화 현상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복합적인 문제들을 고려하지 않고 노인을 치료할 때 일반 환자처럼 단순히 눈에 보이는 질병에만 집중한다면, 이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는 아닐 것이다.

즉 한 명의 노인을 진료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여러 명이 투입돼야 하며, 제대로 된 인력과 진단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 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대구 성심요양병원은 2만건 이상 수술 경험 및 노인성 질환을 전문으로 하는 의료진으로 구성돼 있다.

정형외과, 내과, 신경과, 외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한방과 등 진료과목과 초음파(심장, 경동맥, 간, 담낭), 골다공증 검사기, 근전도 검사기, 뇌파검사기, 위·대장내시경의 의료 장비를 갖추고 있다.

임상병리실(진단검사실), 방사선실(일반촬영, 이동식 촬영기, CT), 물리치료실(재활치료실) 등이 있어 복합적인 질환을 가진 노인성 질환의 바른 진단과 바른 치료를 하고 있다.

성심요양병원은 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강조한다.

골절이 있으면 골절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2차적으로 올 수 있는 욕창을 예방해야 한다. 통증으로 기침이나 호흡이 잘 안되면 가래 정체로 폐렴이 올 수 있어 수시로 흡인 간호를 통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 요인을 막고자 한다.

응급 상황 발생에 대비해 전 병동, 전 병실 응급 시스템을 구축해 바로 응급 처치가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성심요양병원은 외부 간병인 수를 줄이고 간호 인력을 늘려 간병 및 간호를 하기 때문에 욕창 환자나 낙상환자가 거의 없고, 언제든지 정확한 환자 상태 파악을 통해 응급 처치가 신속히 이뤄진다.

대부분 어르신들은 입원 시 약을 많이 갖고 온다. 성심요양병원에선 입원 시 여러 검사를 통해 중복되는 약을 줄이며, 보존적 치료(물리치료, 한방치료)가 가능하면 이를 통해 약으로 인한 2차적인 부작용을 줄이고 있다.

성심요양병원 관계자는 "바른 진단과 치료를 통해 노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며 "한 가지 질환만을 치료하려고 접근하기보다는 여러 만성 질환을 체계적으로 질병화해서 치료해 삶의 질을 높여 주는 것이 성심요양병원의 치료 및 노인 간호의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