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전세계인 4분의1은 한국 라면 맛봤다"…'K-라면' 수출 역대 최고 기록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10월 말 기준 라면 수출액 10억2천만달러 달성…전년보다 30% 증가

올해 3분기까지 라면·과자·음료·쌀 가공식품 등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 시민들이 라면을 고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9개월간 농식품 수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8.3% 증가한 73억750만달러로 집계됐다고 이날 밝혔다. 라면 수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29.6% 증가했다. 연합뉴스
올해 3분기까지 라면·과자·음료·쌀 가공식품 등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 시민들이 라면을 고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9개월간 농식품 수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8.3% 증가한 73억750만달러로 집계됐다고 이날 밝혔다. 라면 수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29.6% 증가했다. 연합뉴스

K-드라마, K-팝에 이어 K-라면이 글로벌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라면 수출액이 1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 기록을 또 갈아치웠다. 한국 라면 수출 규모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K-라면 전성시대를 증명하고 있다.

1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0월 말 기준(잠정) 누적 라면 수출액이 전년보다 30% 증가한 10억2천만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 실적으로, 지난해 한해 라면 연간 수출액인 9억5천200만달러를 10개월 만에 넘어섰다. 10개월간 라면 수출량은 25만t(톤)으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5.5% 늘었다.

라면 수출은 지난 2014년 2억1천달러를 기록한 이후 9년 연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도 지난 4월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달러를 넘어선 이후 지난달까지 매달 1억달러 이상 수출됐다.

올해 10월까지 중국으로 수출한 라면은 2억1천만달러로 18.6% 증가했고, 대미 수출액은 1억8천만달러로 65.0%나 늘었다. 이어 네덜란드, 일본, 영국 순으로 수출액이 많다.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라면 수출 증가 폭이 특히 컸다.

라면 수출 확대는 한국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확산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한국 라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각 기업은 현지에 맞는 제품을 개발했고 해외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을 확대해왔다.

한편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서울 홍익대 인근의 라면 특화 편의점 CU 홍대상상점에서 간담회를 열어 농심, 삼양식품 등 라면 제조사 대표, 임원과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송 장관은 "수출액 10억달러는 라면 20억7천만개에 해당하고, 면을 이으면 지구를 2천600바퀴를 돌 수 있는 정도"라며 "세계 인구 80억명 중 4분의 1은 한국 라면을 먹은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K-라면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세계인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며 "정부는 기업과 '원팀'이 돼 제품 개발, 현지화, 통관 등을 밀착 지원하고 현지 유통매장과 연계한 판촉, 소비자 대상 홍보 등 총력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앞으로 라면 수출액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래 세대가 즐기기 때문에 라면 수출 성장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며 "특히 라면을 김치와 곁들이는 등 연관 수출이 일어나 식품 수출 전체를 끄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는 한국 라면 수출액 10억달러 달성에 대해 "수출에 기여할 수 있어 감개무량하다"며 "앞으로 식품기업 전체가 승승장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삼양식품의 계획에 대해서는 "미주, 중국 등 기존 메인 시장 외에 해외 신시장을 개척할 것"이라며 "라면뿐 아니라 소스 등으로 수출 제품을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수출기업은 이 같은 성과를 국내 소비자와 나누고 물가 안정에 동참하기 위해 이달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 할인 행사를 열 계획이다. 농심은 신라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 30여 개 제품을,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삼양라면 등 10개 제품을 각각 할인 판매한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 의원들이 국가보안법 폐지 법안을 발의한 가운데,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은 북한의 적대 행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폐...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최근 은행 대출금리는 기조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주택담보대출 혼합형 금리는 4...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아들 이지호 씨가 해군 통역장교로 임관하며 '고통 없이 인간은 진화하지 못한다, 그러니 즐겨라'라는 좌우명이 화제가 되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