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문수 "날 끌어내리려" 권영세 "대단히 실망"…국힘 내홍 점입가경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단일화를 압박하는 발언 뒤 퇴장하자 바로 이어서 의총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단일화를 압박하는 발언 뒤 퇴장하자 바로 이어서 의총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단일화를 압박하는 발언 뒤 퇴장하자 항의하며 의총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단일화를 압박하는 발언 뒤 퇴장하자 항의하며 의총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단일화를 둘러싼 국민의힘의 내홍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9일 후보로 선출된 뒤 처음으로 의원총회에 참석했으나 당 지도부와 정면으로 충돌했다.

김 후보는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금 당 지도부가 하고 있는 강제 단일화는 실은 저 김문수를 끌어내리고 무소속 후보를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로 만들기 위한 작업에 불과하다. 그래서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의원총회는 대선 후보와 의원들이 얼굴을 마주보는 상견례 격의 자리였다. 그동안 당 지도부는 김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된 후 의원총회에 초청했지만 김 후보 측은 지방 일정 등을 이유로 응하지 않았다.

의총이 시작되자 권성동 원내대표는 "의총이 후보님과 의원님들 사이에 허심탄회한 대화와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김 후보에 대해서도 "전당대회 수락 연설에서 하신 말씀 그대로,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뜨겁게 살아오신 분"이라며 치켜세웠다. 권 대표가 김 후보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며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김 후보가 단상에 올라 발언하자 분위기가 곧바로 반전됐다. 김 후보는 "당 지도부는 현재까지도 저 김문수를 끌어내리고 무소속 후보를 우리 당 대통령 후보로 만들기 위해 온갖 불법 부당한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즉각 중단해 달라"고 했다.

그는 "저 김문수를 믿어달라. 저 김문수가 나서서 이기겠다"며 "제가 전당대회에서 당선된 후 곧바로 선거 준비에 나서서 당력을 모았다면 오늘날의 지지율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저 김문수는 이재명과의 여론조사에서 여러 차례 승리한 결과가 나온 적도 있다. 한덕수 후보가 이재명을 이겨본 적 있느냐"라며 "경쟁력 조사에서 저와 한덕수 후보는 거의 차이 나지 않은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모두발언 후 곧장 의총장을 떠났고 일부 의원들은 "후보님 이야기 듣고 나가라", "어디 나가느냐"며 고성을 질렀다.

이에 대해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내용은 솔직히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우리 의원들께서 기대하신 내용과는 완전히 동떨어졌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긴 말씀 안 드리겠다. 지도자라면 그리고 더 큰 지도자가 되려는 사람이라면 자기 자신을 버릴 줄도 알아야 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후보와 당 지도부의 갈등이 극에 치달으면서 후보 교체 등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국민의힘이 진행하고 있는 김문수·한덕수 후보의 단일화를 위한 선호도 조사에 따라 후보 교체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당원투표는 이날 오후 4시, 국민 여론조사는 오후 1시 마감된다.

양측의 갈등이 법적 분쟁으로 비화할 조짐도 보이고 있다. 김 후보 지지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전국위원회·전당대회 개최 중단을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김 후보 지지 단체들은 당 지도부를 사기 등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