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장동혁 "한동훈 말고 전한길 공천"...안철수 "전한길, 김문수 갖고 놀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의힘 3차 TV토론, 찬탄·반탄 대치 이어져
토론서도 '전한길' 화두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19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6차 전당대회 3차 텔레비전 토론회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문수, 조경태, 장동혁, 안철수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19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6차 전당대회 3차 텔레비전 토론회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문수, 조경태, 장동혁, 안철수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열린 마지막 TV 토론회에서 후보들 간 신경전이 한층 거세졌다. 1·2차 토론 때처럼 '반탄파'(탄핵 반대) 김문수·장동혁 후보와 '찬탄파'(탄핵 찬성) 안철수·조경태 후보 간 대치도 이어진 가운데 유튜버 전한길 씨와의 관계도 도마에 올랐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은 19일 3차 TV 토론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탄핵 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비상계엄 문제를 둘러싸고 김문수 후보와 조경태 후보가 격돌했다. 김문수 후보는 "비상계엄은 잘못됐고,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될 만큼의 불법성이 있다"면서도 "헌재 판결은 받아들이지만, 그 자체가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고 볼 순 없다"고 말했다.

이에 조경태 후보는 "혹시 강성 지지층인 '윤어게인'을 의식한 발언인가"라며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이지 '윤주주의' 국가가 아니지 않는가"라고 했다. 그러자 김문수 후보는 "민주당 조경태 의원이 말하는 것은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조 후보는 국민의힘 의원"이라며 "(후보에서) 사퇴하지 왜 안하는가"라고 반문했다.

탄핵 반대 당론에 대한 입장 차이도 뚜렷했다. 장동혁 후보는 "당론에 따를 의사가 없다면 우리 당을 떠나서 소신에 맞는 의정활동 하는 게 맞다"고 했다. 안철수 후보는 "지금까지 당론을 어긴 적이 거의 없고, 제 소신과 국회법에 따라서 했던 것"이라고 했다.

유튜버 전한길 씨도 화두에 올랐다. 최근 전한길 씨는 김문수 후보의 농성장을 찾아 자신이 장동혁 후보를 지지한다고 알려진 것은 오해였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전한길 씨가 김 후보(가 있는) 당사 농성장에 와서 '나는 장동혁 후보만 지지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을 뒤집었다"면서 "후보를 조롱하거나 또는 속된 말로 가지고 논다는 사실에 분노했다"고 했다. 이어 "대선 후보를 지내신 분인데 그 앞에서 너무 무례한 행동 아니었나"라고 했다.

한동훈 전 대표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안철수 후보는 김문수 후보를 향해 "당 밖 모든 단체와 함께하겠다고 말하고서는 한동훈 전 대표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한다고 말했다"면서 "당내 인사에 대해서는 선을 긋는 이유가 뭔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문수 후보는 "자기가 뽑고 오랫동안 모시고 같이 일했던 대통령을 탄핵하는데 앞장선 당 대표(한 전 대표)는 매우 잘못된 정치적 결정을 했고 인간적으로도 아주 잘못된 행위를 했다"고 했다.

장동혁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한동훈과 전한길 중 누구에게 공천을 줄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전한길 씨를 선택했다. 장 후보는 "전한길 씨는 탄핵 때부터 우리 당을 위해서 우리 당과 함께 열심히 싸워 온 분"이라며 "열심히 싸워 온 분에 대해서는 공천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조경태 후보는 "윤어게인을 외치고 내란 동조 세력인 전씨 공천을 주겠다는 게 세상 놀랄 일"이라고 비판했고, 장동혁 후보는 "전 씨 주장에 다 동의하는 게 아닌데 왜곡한다"고 맞받았다.

국민의힘은 오는 20일과 21일 이틀간의 투표를 거쳐 22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선출한다. 과반의 득표를 얻은 후보가 없을 경우, 1·2위 후보 간 결선이 치러지게 된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단고기' 언급에 대해 대통령실의 해명이 문제를 키우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역사적 사실을...
오는 30일부터 경북 내륙과 동해안에 시속 260㎞급 KTX-이음이 본격 운행되며, 중앙선과 동해선이 3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어 지역 이동 편...
국민 MC 유재석이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자신의 인생관을 언급하며 꾸준한 노력을 강조한 가운데, 최근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