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말 완도 청해진을 중심으로 중국에서 일본까지 해상무역권을 형성했던해상왕 장보고를 재조명하는 MBC TV 창사특집 문화다큐멘터리 {해상왕 장보고}가 한창 제작중이다.오는 12월2일을 전후해 4부작으로 방영될 이 다큐멘터리는 박명규기획, 박정근 연출로 지난 2월부터 중국.일본.이집트등지에서 촬영을 시작, 현지 유적탐사와 관련 상황 재현.실험등을 통해 장보고의 실체를 벗긴다.한중수교이후 중국 정부의 첫 공식 취재 비자로 촬영해 화제가 된 현지 장면에는 과거 장보고가 중심이 된 신라인들의 집단거류지, 무역현장사무소가 흩어져있는 산동성.강소성등이 담겨져 있으며 서주에서 당시대 무령군 소장이었던 장보고의 모습이 재현된다.
총4부중 제1부 {장보고는 누구인가}에서는 도서천민에서 세계 해상무역의 왕자로 기록된 엔닌의 필사본(1883년 일본 동사 발견), 석학 라이샤워교수의 분석과 증언등을 통해 장보고의 위상을 밝히고 제2부 {동방의 해상제국}에서는1천년전 동북아 해상무역권을 제패한 배경, 규슈 태재부의 유적과 일본에 뿌리내린 신라인 해상세력등을 살핀다.
제3부 {적산에 펼친 뜻은?}에서는 적산 법화원의 장보고 추모제,한국과 유사한 산둥반도의 인문지리.역사적 배경등을 알아보고 제4부 {신라 천년의 꿈}에선 장보고 당제의 숨겨진 비밀과 정변에 희생된 장보고의 참모습, 그가 남긴경제적 유산등을 짚어본다.
박정근PD는 [1천년전과 21세기를 앞둔 현재의 연장선에서 고대 한반도를 중심으로 동북아 해상무역권을 장악한 장보고의 실체를 재현,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보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인터뷰]'비비고 신화' 이끌던 최은석 의원, 국회로 간 CEO 눈에 보인 정치는?
나경원 "李 집착한 책갈피 달러 밀반출, 쌍방울 대북송금 수법"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