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每日春秋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모든 물체는 그 형태와 색깔이 있다. 자연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각기 그 모습과 색깔이 있다.

색깔 중에서 나는 흰색에 대해 항상 많은 생각을 가진다. 어느 색과도 잘 어울리고 어떠한 색이라도 수용을 한다. 그래서 한 때 승용차를 구입 할 때 흰색선호도가 그렇게 높았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우리민족이 백의를 숭상하고 흰색을 사랑한 민족이었음이 아마 내면에 깔려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할 정도로 애정이 가는 색이다.

봄의 꽃들은 모두가 부드럽고 정겨운 색으로 우리를 즐겁게 한다. 여름은 여름대로 녹음청색이 아름답다. 그렇지만 무성한 숲에 비 내리며 깔리는 하얀 안개의 아름다움과 모내기 한 들녘에 흰옷 입은 농부는 더 아름답다. 여기다 한가히 서있는 왜가리의 모습이 함께 할 때의 아름다움이란 쉽게 말할수가 없다.

흰색은 백옥같다느니 깨끗함이니 하는 수식어로 흔히 예찬을 한다. 청산의 벽계수도 폭포에서 떨어지는 백옥같은 빛이 있어 아름답고 만경창파도 파도에서부서지는 흰 파도가 있기때문에 흰색의 아름다움이 더 돋보이는 것일게다.

지난 날에는 흰 돛단배가 강에도 바다에도 있었건만 문명이란 것이 세상의 흰색을 오염시키고 인간사회에서는 순결이란 말이 점점 사라지면서 백색을 추방하고 있다. 인간의 발자취를 거부하는 히말라야 설산을 사람들은 숭배하고 알프스 설령을 그리워 한다.

이 땅에도 가을이 지나면 흰 눈 내리는 겨울이 온다. 그때 온 세상은 하얀 색으로 덮인다. 오직 흰 색깔이다. 거기엔 빨강색도 파란색도 노란색도 모두가 백색 일색이다.

많은 사람들은 은연중 자신을 겨울의 이 흰색에 비추며 오늘을 살아 가고 있다. 인간이 제 아무리 깨끗하고 순결하다 해도 어찌 여기에 견주며 비교해 살아 갈 수 있단 말인가. 더욱이 눈이 없거나 해마다 눈의 양이 적어지는 요즈음그저 가슴속에 흰 눈을 그릴수 밖에 없지만 그래도 흰 눈은 그 하얀 색깔때문에 나는 항상 흰색을 생각하지 않을수 없다.

〈효성가톨릭대부교수.동양화〉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