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대통령 취임 한달…기자간담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24일 취임 한달을 맞아 청와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북풍사건의 성격은 무엇이며 어떤 방향으로 언제 마무리 지을 것인가.

▲안기부가 과거에도 그랬던 것처럼 이번(15대대선)에도 남북관계를 이용, 야당후보를 낙선시키려했던 것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다. 당과 청와대는 일절 개입 않고 오직 수사기관이 공정하게 조사하도록 엄중지시했다. 내가 아는 분위기 등으로 봐 되도록이면 빨리 끝내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권영해(權寧海)전안기부장의 사법처리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권전부장은 현재 조사중이므로 본인 말대로 정치적 의도없이 한 행위인지, 아니면 북한과 연계해 어떤 일을 한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수사결과를 봐가며 결정할 것이다.

-북풍이 불거지는데 대해 수구세력의 저항이라는 시각도 있다.

▲지금 일은 일부 사람들이 저지른 일이지 수구세력들의 조직적인 내통으로 보지 않고 있다.-안기부의 개혁방향은.

▲안기부이름을 바꾸라고 지시했고 대북해외정보분야를 1차장에게,국내정보분야를 2차장에게 맡길 정도로 본래 안기부목적대로 환원시켰다. 개혁이 착착 진행중이다. 워낙 큰 기구인데다 타성에젖어 있어서 조금 긴 안목으로 봐주면 기대에 부응해 잘 할 것이다.

-개혁의 추진이 당초 구상대로 잘되고 있나. 정계개편 구상은.

▲ 솔직히 정치쪽 개혁은 그리 크게 진전됐다고 보기 어렵다. 정계개편 구상은 현재로서는 그런계획이 없다. 조금 불편해도 그래선 안된다.

-장관임기는 어느 정도가 적절하며 주양자(朱良子)보건복지부장관의 처리문제는.▲자주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업무를 파악하는데 반년이 걸립니다. 주장관은 알아보니 조금 유감스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나 과거 국회에서 거론한 문제이고 꼭 나쁘게만 말할 것도 아닌것 같아 김종필(金鍾泌)총리서리와 상의, 그대로 일하게 했다.

〈李憲泰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