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청장 선거엔 현직 구청장으로 자민련공천을 따낸 60대의 오기환(吳基煥)후보에 40대인 한나라당 임대윤(林大潤)후보,국민회의 서희수(徐熙洙)후보가 도전, 정당 공천을 받은후보들이 3파전을 벌이고 있다.
-동구지역의 현안은. 해결책은 무엇인가.
▲임=교육환경 개선,신암·신천·효목권 등의 재개발 사업이다. 인문계 남녀 고등학교 신설을 추진하겠다. 재개발 사업 해결을 위해 지역주민,전문가,담당 공무원으로 구성된 재개발사업추진조정위원회를 구청장 직속으로 설치,이해 당사자들간의 합리적 조정을 통해 사업을조속히 추진하겠다.
▲서=생활환경 개선 및 지역개발,교통문제,지역경제 문제 등이다. 먼저 도로확장,중심상권형성,산업기반 시설 등을 갖추도록 하겠다. 재정 자립도가 30%선에 불과한 동구의 현실을중앙 정부에 알려 동구발전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동구를 확 발전시키겠다.
▲오=개발제한구역이 전체 면적의 56%을 차지하고 있고 군사보호구역,상수도보호구역,공원구역 등 개발제약 요인이 산재해 도시기반시설이 열악하다. 도로,하수도 등 도시기반시설을더욱 확충하고 동호택지지구 및 봉무지구 개발 등으로 지역을 균형있게 발전시키겠다.-후보의 장점과 단점은?
▲임=서울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민주당 중앙당 정책실장을 하면서 주요 정책을 입안,실행시키며 쌓은 정책·행정 능력 및 추진력,벤처기업을 운영하면서 닦은 경영마인드가 장점이다.한나라당 동구갑지구당 공동위원장 출신이어서 동구을 지역에 인지도가 부족하다.▲서=동구에서 13년째 치과의사로 활동,8만명에 이르는 주민과 접촉하는 등 인지도가 높다.집권 여당후보여서 당선될 경우 중앙에서 예산을 따올 수 있다. 별명이 탱크로 추진력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강직한 성격을 지녔다. 두루뭉실하게 넘어가야 하는 경우에도 끝까지매듭지어야 하는 성격이 단점이다.
▲오=3년여동안 구청장을 지내 행정경험을 갖췄다. 수많은 주민들의 행정욕구를 수렴하여한정된 예산으로 구정을 수행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또 누구보다 청렴하게 공직을수행해왔고 부정척결을 위해 혼신을 다했다. 다른 후보들이 나이가 많다고 지적하지만 누구보다 건강에 자신 있다.
-초대 민선 구청장의 3년간 구정을 평가한다면.
▲임=오후보가 행정력,추진력이 부족해 쓰레기 봉투횡령,토지보상금 횡령의혹 등 되는 것도없고 안되는 것도 없는 식의 구정을 했다.
▲서=한마디로 공약을 80%이상 지키지 못한 무능한 구정을 폈다. 동구의 발전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안이한 행정을 해 주민 불만이 높다.
▲오=주민만족 행정서비스 창출을 위한 노력으로 질높은 행정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제공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각종 민원행정추진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가장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공약과 구체적 실천방안은?
▲임=팔공산 지역을 나비공원 등 생태관광지역으로 조성,관광객을 유치해 전국 최저수준인재정자립도를 높이겠다.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개발가능성 및 사업성을 조사하고 주민이 참여한 개발계획을 세워 행정 및 세제 지원 등으로 민간기업을 적극 유치하겠다.▲서=신암 1,3,4,5동과 신천동,효목 1,2동의 주거불량 지역에 대한 집중 재개발과 반야월 지역의 대단위 유통단지 조성과 할인마트 유치,반야월지역 저탄장 및 시멘트 공장의 인근 비주거지역으로의 조기 이전 등이다. 중앙정부의 협조를 얻어 꼭 해결하겠다.
▲오=음식물 및 농산물 쓰레기를 이용한 녹사료 가공공장의 조기준공이다. 지난해 7월 특허를 출원했으며 3월에 녹사료 설명회를 가진바 있다. 현재 경제성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민자를 유치,공장을 조기에 건립하고 성과에 따라 농가보급형 자가사료 생산기계를 보급하겠다.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어느 후보인가? 그 이유는.
▲임=오기환후보다. 현역 구청장으로 초반 인지도에서 프리미엄을 갖고 있다.
▲서=역시 오기환후보다. 70%에 이르는 인지도 때문이다.
▲오=선거에서 강력하지 않은 후보란 없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홍보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마지막으로 그린벨트 해결책을 밝혀달라.
▲임=거주공간화된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하고 '녹색댐' 개념을 도입,대구시로부터의 지원과세제혜택 등을 추진하겠다.
▲서=지역실정에 맞게 선별적으로 해제하겠다. 예를 들면 안심 3동,공산동을 전원 주택지로개발하는 것 등이다.
▲오=이미 규제완화를 적극 건의한 바 있다.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각종 규제완화를적극 건의,추진하겠다.
〈李大現기자〉































댓글 많은 뉴스
'갭투자 논란' 이상경 국토차관 "배우자가 집 구매…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
"이재명 싱가포르 비자금 1조" 전한길 주장에 박지원 "보수 대통령들은 천문학적 비자금, DJ·盧·文·李는 없어"
"아로마 감정오일로 힐링하세요!" 영주여고 학생 대상 힐링 테라피 프로그램 운영
'금의환향' 대구 찾는 李대통령…TK 현안 해법 '선물' 푸나
문형배 "尹이 어떻게 구속 취소가 되나…누가 봐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