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와 학습부진도 병이다. 아이들이 학교서 공부하는데 애를 먹고있다는 것은 나쁜 교육환경과 개인의 자질과 관련된 문제, 즉 발달장애나 학습부진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발달장애
발달장애는 보통 취학전에 아이들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는 케이스를 말 하는데 크게 발달이 느린 발달지연, 정상적으로 발달하다가 발달이 중단된 발달정지, 정상적으로 발달하다가 다시 퇴보하는 발달퇴행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내용면에 있어서는 언어장애 처럼 한 영역에 국한된 것과 전체적 운동, 섬세한 운동, 언어, 사회성 등 모든 영역에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발달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임신 및 분만과정의 이상 △출산직후 난산이나 감염 등에 의한 뇌 손상 △임신중 알콜 마약 흡연 중독 △유전질환 △중추신경계 질환 △비정상적인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2세가 되기까지는 외부환경에 대한 반응과 표현 능력에 한계가 있어 그 이전에는 아이에게 어떤 발달장애가 있는지 판단하기가 사실상 어렵다.
그러나 아이들이 점차 자라면서 어떤 말을 배우는지, 주위환경에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 등을 보며 발달상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특히 유치원을 거쳐 학교에 들어가 다양한 학습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를 비교적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다.
▨학습부진
학습부진이란 개인의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지만 넓은 의미로는 학업능력이 뒤지는 모든 경우를 말한다.
학습부진 원인은 발달장애를 초래하는 요인외에 지능지수가 정상 범위내에 들지만 정신지체에 가까운 경우, 가벼운 정신지체, 우울증, 주의력부족, 주의가 산만하고 아주많이 설치는 행동과다증후군, 기타 특정영역의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특정영역 장애로는 책을 잘못 읽거나, 책을 읽어도 이해를 못하거나, 글쓰기 장애가 있거나, 계산을 하는데 문제가 있는 등이다.
발달장애나 학습부진은 조기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해야 예후가 좋다. 아이에게서 이런 문제가 나타나면 반드시 소아과 전문의를 찾아 정밀진단을 받아야 한다. 치료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 교사의 인내심 등이 바탕이 돼야한다는 점이다.
아이가 또래의 다른 아이들에 비해 성장 및 발달이 뭔가 다르다고 느껴진다면 일단 소아신경질환을 의심해 보고 이를 전공한 의사를 찾아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현명한 길이다. (도움말:경북대병원 소아신경과 권순학 교수 53-420-5701)
〈黃載盛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