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건강한 모발위한 손질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머리를 감는 방법

'뜨끈뜨끈한 물에 감아야 머리때가 쑥 벗겨지지'라고 믿고 있으면 오해이다. 머리의 때는 주로 모근에 쌓인다. 따라서 너무 뜨거운 물을 쓰면 모근이 닫혀서 머리때가 잘 빠지지 않는다. 뜨거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적신 후 적당량의 샴푸를 손바닥에 덜어 거품을 충분히 낸후 모발에 묻힌다. 이때 두피를 같이 마사지하면 머리카락이 건강해지는데, 비듬이 있거나 가렵다고 손톱으로 박박 긁듯이 문지르면 안된다. 손톱이 두피를 자극해서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손가락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마사지 하듯이 한다.

샴푸는 향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모발상태(지성, 중성, 건성, 예민성 등)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샴푸와 린스의 복합기능을 갖춘 것 보다는 세정력이 뛰어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샴푸는 모공을 열어서 때를 벗겨내는 역할을 하고, 샴푸를 하고 난 머리카락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크리스머스트리처럼 머리카락세포가 다 열려있는데 이때 린스를 써서 머리카락의 세포를 닫아주고 보호해주어야한다. 샴푸와 린스는 반드시 깨끗할 때까지 헹궈내야한다.

▨머리를 빗는 방법

일반적인 빗질 방법의 반대라고 보면 된다. 긴 머리카락이라면 끝부분부터 가운데 두피 가까운 순서로 하고, 머리결과 반대방향으로 빗어야한다.(그림 참조) 귀뒤에서부터 머리정수리 부분으로 빗으면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카락을 마사지하는 효과를 지닌다. 하루에 30~100번 정도 빗는게 좋다. 머리빗은 지나치게 끝이 뾰족한 것은 두피를 지나치게 자극하므로 피하는게 좋다.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는 빗질을 삼간다.

▨모발과 음식

머리에 좋은 음식은 콩 검은깨 찹쌀 두부 우유 해산물(미역 다시마 김 조개류 새우류) 과일 야채류 물(하루 2ℓ 이상) 녹차 등을 들 수 있다.

해로운 음식은 가공식품, 지나치게 짜고 맵고 단음식, 기름진 음식 등이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