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제 플라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환율방어 외평채 1조원 발행키로

정부는 최근 원화가치가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조만간 1조원 안팎의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을 발행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의 원화가치 상승(환율하락)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으며 따라서 외평채 발행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규모의 직·간접적 개입에 적극 나설 것임을 예고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재정경제부 관계자는 5일 "최근 환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수급상황 등에 따라 외평채 발행 등 필요한 조치를 조만간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중앙종금 預保 자회사로 편입

영업정지중인 한국종금과 중앙종금이 제출한 경영개선계획이 종금사 경영평가위원회로부터 '불승인'됐다.

이에 따라 이들 종금사는 감자 등 기존 대주주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공적자금이 투입돼 예금보험공사 자회사로 편입된다.

금융감독위원회가 구성한 종금사 경영평가위원회는 4일 한국종금과 중앙종금이 지난달 제출한 경영개선계획을 평가한 결과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이 별로 없어 '불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칼라일·JP모건 제일銀 최대주주로

미국의 칼라일·JP모건 컨소시엄이 한미은행의 지분 4천500억여원어치를 인수해 최대주주로 부상하게 된다.

4일 금융당국과 금융계에 따르면 한미은행은 지난 2일 미국계 투자펀드인 칼라일그룹과 투자은행인 JP모건으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해외주식 예탁증서(DR) 발행 인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총 발행 규모는 4천559억원어치인 6천703만9천76주로 주당 발행가격은 6천800원이다.

◈포스데이타·정우엔지니어링 제휴

포스데이타(주)는 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본사 사옥에서 지역업체인 (주)정우엔지니어링(대구시 중구 동인1가)과 GIS(지리정보시스템) 협력업체 조인식을 가졌다.

오종우 포스데이타 GIS(지리정보시스템) 사업단장은 협력업체인 (주)정우엔지니어링과 관련분야의 기술 이전 및 교류, 공동수주 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스데이타가 협력업체와 기술 이전 등에 관한 조인식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익치 현대증권회장 사표수리

현대증권은 4일 오전 10시 이사회를 열고 이익치 현대증권회장의 사표를 공식 수리하고 이회장의 사표로 공석이 된 이사회 의장에 홍완순 대표이사 사장을 선출했다

또한 최경식 부사장을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선임하고 이상규 상무를 전무로 발령하는 등 5명의 임원을 승진발령했다.

다음은 승진임원.

△전무 이상규 △상무 권순석 이찬욱 노치용 이대영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