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숨겨진 핵심자산을 손꼽는다면 무엇을 들 수 있을까. 정보와 지식에 의한 경영은 오늘날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실천과제다. 하지만 앞으로 기업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감정, 신념, 이해, 가치 등과 같은 이른바 '정서자본(이모셔널 캐피탈)'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MCA) 회장인 저자 케빈 톰슨은 정보와 지식을 구체적인 산출물로 만드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헌신과 열정에 따라 기업의 성과는 달라진다고 강조한다. 업무에 대한 몰입과 헌신, 열정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축적하지 못한 조직은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없다고 단언한다. 따라서 미래 기업이 확보해야 할 중요한 핵심역량은 정서관리이며 그 방법으로 직원들을 '내부 고객(internal customer)'으로 대할 것을 주장한다. 이 책은 조직 구성원들의 몰입과 헌신과 같은 정서도 유형의 자본처럼 축적, 관리되어야 하고 이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기업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제안 펴냄, 이주일 외 옮김, 392쪽, 1만4천원.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