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물 관련 정보는 모두 담았어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머지 않아 닥칠 국내 물 부족 현상에 슬기롭게 대처하자는 생각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신길윤(55·사진) 농업기반공사 경산지부장은 지난 98년 10월 물에 관한 모든 정보를 총 망라한 개인 홈페이지(http://my.netian.com/ ~shingy06)를 만들었다. 손수 만든 탓에 홈페이지 외양은 비록 허수룩하나 내용은 알차다. 이 때문에 물 관련 학위를 준비하는 학생과 관련 공무원들이 하루평균 60여명씩 신 지부장의 홈페이지를 찾아 제작 2여년만에 무려 4만3천여명이 접속했다.

물의 모든 상황을 정리한 수자원 정보를 비롯해 수질 기준, 환경 용어, 토목 및 수자원 분야의 실무 정보, 국토 이용 현황 등 국내는 물론 외국의 각종 물 정보를 다양하게 수록하고 있다.

"21세기 세계 물 수요공급 예측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0년쯤 물 부족 국가로 분류돼 있습니다. 물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우리 현실이어서 지금부터라도 물에 대한 인식 전환, 수질 오염 방지 등 물 보존 노력이 없으면 2010년엔 전략 수립도 못한 채 물 부족난을 겪을 것입니다"

영남대 토목공학과를 졸업, 지난 71년 농진공에 입사한 신 지부장은 지난 90년 환경공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상주대에 10년째 출강, 수자원 개발과 관리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또 낙동강 물 대책위원과 대구시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기술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신 지부장은 "퇴직후에도 깨끗한 물 보존 운동을 펼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창희기자 lch888@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