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나노기술 개발 1조5천억 투입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정부는 미래기술의 핵심인 나노기술의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시설구축 등을 위해 10년간 모두 1조4천850억원을 투입하고 실무기구로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산하에 나노기술전문위원회를 신설, 운영키로 했다.

또 과학기술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을 건립키로 하는 한편 과학기술 분야 여성인력의 사회진출 확대를 위해 여성 과학기술인 양성 및 활용 촉진법을 제정하고 여성 과학기술인 채용목표제를 도입키로 했다.정부는 18일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재정경제부.교육인적자원부.외교통상부.국방부.과학기술부.산업자원부.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열어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과 과학기술인 사기진작 종합대책 등 6개 안건을 심의 확정했다.

나노기술 개발계획과 관련, 정부는 전략적 필요성이 큰 전자소자와 장비, 바이오 등 5개 분야와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촉매용 소재와 오염제거 기술 등 10개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10년동안 1만2천6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인의 사기진작을 위해 사이언스북 스타트운동을 비롯한 과학기술인 중심의 과학문화 대중화 운동을 본격 추진하며 정부출연(연)의 연구비를 안정적으로 지급하는 등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정부예산 가운데 연구개발 투자비율 5%와 기초연구 투자비율 20%의 목표 달성을 계속 유지하기로 했으며 연구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와 과학기술공로 연금제 도입 등 과학기술인에 대한 경제적 보상을 확대키로 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쌍특검 법 도입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김재원 최고위원이 동조 단식에 나섰고, 이준석 개혁신당 ...
최근 국내 로봇 관련주들이 글로벌 제조 자동화 수요 확대에 힘입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두산로보틱스가 20% 이상 급등한 가운데, 현...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에 출연 중인 임성근 셰프가 과거 세 차례 음주 운전 사실을 자발적으로 고백하며 사과문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