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 지역 위상 세계에 알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지난달 말 EXCO대구에서 열린 제1회 국제 정보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및 전시회는 디스플레이(DT:Display Technology) 제품 생산거점으로서 지역의 위상을세계에 알리는 한편 우리 기술수준을 점검하는 행사였다. 이번 행사가 대구에서 열린 것은 구미 지역이 세계적 디스플레이 생산기지로 떠오른 만큼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의 이미지를 알리는 데 대구가 적합했기 때문이다.

DT제품은 올해 반도체가 차지했던 우리 대표 수출품 자리를 넘겨받았다. 상반기 반도체값 폭락으로 반도체 수출은 96억9천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DT제품은 100억 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세계 DT시장은 매년 15%씩 성장, 2005년쯤이면 899억 달러 수준으로 확장될 전망이다(지난해 440억 달러).

대표적 차세대 DT 제품은 TFT-LCD(초박막 액정표시장치), PDP(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유기EL(유기전계 발광장치)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삼성전자(주)의 40인치 TFT-LCD TV와 삼성SDI(주)의 63인치 HD(고선명) PDP TV, LG전자(주)의 60인치 디지털 벽걸이 TV 등 세계 최초로 개발된 신제품들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LG필립스 LCD(주)는 차세대 첨단 디스플레이를 대표하는 저온 폴리실리콘 TFT-LCD 부문에서 14.1, 10.4인치 및 4.6, 4.0, 3.7, 3.5 인치 등 다양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저온 폴리실리콘 TFT-LCD 부문에서 화면 크기를 노트북 수준으로 키우는 것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져야만 생산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지난 95년 시작된 G-7 프로젝트에 힘입어 국내 디스플레이 기술이 세계 2위 수준으로 향상됐다"면서도 "그러나 장기 연구 프로젝트추진이 미미해 일본, 타이완 등과의 경쟁에서 밀려날 위기에 처해있다"고 경고했다. 또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기초기술과 부품소재, 장비산업을 집중육성하는 등 종합적인 디스플레이 기술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석민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