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차관리 잘하면 환자 만족 높아져"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직원은 단연 의사. 그 다음은? 정답은 주차관리 요원. 다음은 간호사순.

이는 대구의료원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대구의료원을 찾은 환자 402명을 상대로 실시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이 결과 전체적인 서비스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6.87로 나타나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병원측의 분석. 하지만 미비점을 보완해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를 밝힌 의도다.

각 항목별 만족도를 세분화해서 보면 직원의 친절도중 간호사의 친절도가 가장 높았다. 다음은 의사, 임상병리직원순. 반면 가장 만족도가 낮은 항목은 대중교통이었고, 화장실 시설, 시설물 청결도, 병실 편의시설 등이 뒤를 이었다.

전반적인 만족도와 가장 높은 연관성을 나타내는 분야는 치료의 전문성과 비용이었고 두번째는 의사의 진료부문.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의사의 진료행위로는 의사의 진료개시 시간, 의상의 행동, 의사의 진찰시간 순으로 꼽았다. 이밖에 남·여간에 있어서는 남자가, 입원환자와 외래환자간에는 입원환자가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월소득 등은 별다른 만족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대구의료원은 이번 설문조사를 토대로 내년 1월부터 의료원 주변 순환버스를 운행하고 친절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연차적으로 화장실 및 병실 편의시설 등에 대해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정창룡기자 jcy@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