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사이드-김일성 방송대학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로 제40회 졸업생을 배출한 김일성방송대학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임을 표면적으로 내걸고 있지만 실제로는 남한과 해외동포들을 대상으로 체제를 홍보하고 '주체사상'을 보급하는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다.

수업연한이 1년인 이 대학은 설립 이후 지난 95년까지는 5월부터 다음해 3월 말까지 강의해 왔지만 북한의 새 학년도 시작일이 9월에서 4월로 변경된 지난 96년부터 김 주석의 생일(4.15)을 앞두고 개강해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의 생일(2.16)을 전후해 졸업식을 치르고 있다.

졸업식만 있을 뿐 입학식이 없는 것도 특징인데, 김일성종합대학 건물내에 있는 김일성방송대학 교무부가 매년 4월 중순 방송강의 기간이나 과목, 시간 등을 담은 '교육강령 및 과정 조직안'을 발표하는 것으로 새 학년도가 시작된다. 대학 조직 역시 교무부와 학장만이 확인되고 있다.

학과나 학부 구분이 없는 이 대학의 수업은 △김 주석 혁명역사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혁명역사 △김정숙(김 총비서 어머니) 혁명역사 △김 주석 노작(勞作) △김 총비서 노작 △김 주석 혁명사상 △김 총비서 위대성 등으로 이뤄진다.

김일성종합대학 교수들이 하는 것으로 보이는 방송대학의 수업은 매일 밤 11시부터 1, 2시간 방송되며 다음날 새벽 2~4시에 재방된다.

졸업식이 열린 다음날부터 개강까지 기간에도 평양방송을 통한 특강 및 보충 강의가 매일 한차례 이뤄진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통일교와 더불어민주당 인사들 간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의 책임을 언급하며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통...
홈플러스의 유동성 악화로 인해 납품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삼양식품과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거래처가 공급을 조절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구 동...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휘말리며 전현무와 샤이니 온유에게도 불똥이 튀고 있는 가운데, 박완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좌관 성추...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