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야광별자리판 만들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시중에 파는 별자리판은 대부분 야광이 안 돼 있다. 어디서 살 수 있나 알아보는 것보다 축광가루를 이용해 야광 별자리판을직접 만들어보는 게 훨씬 빠르고 재미난 일이다.

▲준비물

별자리판, 축광가루, 투명매니큐어 또는 풀, 스카치테이프, 시침핀, 이쑤시개 등

▲실험방법

1. 종이컵에 축광가루와 투명 매니큐어(혹은 풀)를 넣고 숟가락으로 저어서 축광액을 만든다. 묽기는 이쑤시개로 찍었을 때 물처럼 흐르지 않을 정도면 된다.

. 여벌 종이에 축광액으로 점을 찍는 연습을 해 본다. 점이 너무 커지지 않게 찍어야 한다. 축광액이 너무 묽어서 점이커지면 축광가루를 조금 더 넣어 묽기를 조절한다.

3. 적당한 묽기의 축광액이 준비되면 이쑤시개로 별자리판의 각 별에 축광액을 찍는다. 별자리판에 그려진 별의 크기는 별의 밝기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밝은 별은 점을 크게 찍는다.

4. 야광 별자리판, 방위와 시간이 표시된 OHP필름, 그리고 구멍 뚫은 OHP필름을 순서대로 겹친 다음 시침핀으로 고정해서 뒷면엔 스카치 테이프를 붙인다.

5. 오늘밤에 뜨는 별자리가 무엇인지 OHP필름을 돌려서 맞춘다. 가령 8월 24일 밤 10시라면 OHP필름에 쓰여진 시각22시를 야광 별자리판의 날짜 8월 24일에 맞추면 된다.

※축광가루는 과학 재료상에서 판매한다고 하지만 구하기가 쉽지 않다. 축광가루 대신 문구점에서 파는 야광 스티커를잘라 붙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