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大百-신세계 "경영 제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이 제휴 방식에 가닥을 잡았다.대구백화점과 신세계는 상호변경, 지분참여, 상품 공동소싱, 경영자문 등을 골자로 한 제휴안에 사실상 합의하고 추석이후 공식계약을 맺을 계획이다.

양측은 상호의 경우 「신세계 제휴-대구백화점」으로 하면서 양사의 로고를 표시하고 3% 내외의 대구백화점 자사주를 계약당일 종가기준으로 신세계가 매입, 상호 신뢰장치를 마련키로 했다.

또 상품발굴, 공동매입 및 물류 등을 통한 상품 공동소싱과 신세계측이 영업전문가등 경영컨설턴트를 파견한다는데 대체적인 합의를 이뤘다.

특히 대구백화점은 신세계의 앞선 경영기법을 도입하기 위해 영업 및 경영시스템 전반을 신세계와 같은 체제로 전환, 경쟁력을 강화에 나선다는 것.

당초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로의 상호변경을 포함한 경영권행사 수준에 이르는 제휴를 요구했으나 대구백화점의 거부로 우호적 경영제휴선에 그쳤다.

그러나 유통관계자들은 양사의 이번 제휴가 롯데백화점 등 경쟁업체의 역내 진출에 따른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비롯됐지만 향후 유통업계의 판도에 따라 기업인수.합병단계로 발전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대영 대구백화점 부사장은 『신세계백화점과의 제휴협상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들었다』며 『양사의 제휴는 영남권에 교두보를 확보하려는 신세계와 경쟁력을 한단계 높이려는 대구백화점 모두에게 윈-윈전략이 된다』고 말했다.

이춘수기자 zapper@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있어 중국이 중요한 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며, 양국 관계의 새로운 출발을 기대했...
국내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이재명 대통령의 방중 일정과 강훈식 청와대 비서실장의 한한령 해제 지연 발언으로 인해 급락세를 보이며, 에스엠은...
한국 영화계의 원로배우 안성기가 5일 혈액암 투병 끝에 74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그는 서울 용산구의 한 병원에서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