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입쌀 '밥상 공습'] 한국에서 보는 일본쌀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쌀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일본쌀의 우수한 품질은 우리나라에서도 인정받고 있음을 시사하는 자료가 몇가지 있다.

우선 농림부가 우리나라 쌀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펴낸 쌀산업 가이드 책자에 소개된 내용이 그것. 이 책자에는 한국쌀과 주요 외국쌀(일본·미국·중국·호주)과의 경쟁력을 비교한 자료로서 9가지 분석 항목에서 일본쌀은 대부분 항목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일본쌀은 특히 ▷완전미 정도를 나타내는 완전립율 최고를 비롯, ▷싸래기 함량 최저 ▷미숙립 최저 ▷밥맛의 극상평가 등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분석됐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지난 2004년 한국식품연구원이 한국산(4개품종)을 비롯, 미국(4개 품종)·일본(5개 품종)·중국(3개 품종) 등 4개국 쌀품질에 대해 실시한 소비자 평가조사 결과에서도 일본쌀의 품질은 좋은 반응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블라인드 시험(blind test:시험자료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는 검사) 및 비 블라인드 시험결과, 국내산은 9점 만점에 4점대 2품종, 5점대 2품종인 반면 일본산은 모두 6점대를 기록했다. 미국산은 4점대 1품종, 5점대 2품종, 6점대 1품종, 중국산은 2, 3, 5점대가 각각 1품종으로 최저점수수를 받았다. 구입할 경우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일본산이 블라인드 테스트와 비블라인드 테스트에서도 가장 높은 가격대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인열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