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진료실] 여름철 소아 위장관염 조심해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Q: 여름철에 잘 오는 소아 위장관염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A;원인에 따라 크게 3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바이러스성 위장관염(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등)둘째, 세균성 위장관염(이질,장티프스,대장균,콜레라 등)셋째, 식중독(균의 독소, 버섯류 등)입니다. 바이러스성 위장관염중에는 최근 학교급식사건으로 알려진 노로바이러스가 대표적입니다.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보통 감염된 24~28시간 이후에 나타 나는데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이 주 증상이며 미열, 근육통,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갑자기 시작되며 1~2 일 정도 지속되다 호전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증상 시작 시기부터 회복 후 3일까지 주위로의 전염력을 가지나 회복 후 2주까지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에는 손을 잘 씻고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세균성 이질입니다. 올해도 대구지역 유아원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한 바 있습니다. 잘 걸리는 연령은 2~3세이고, 더운 계절에 잘 발생합니다.

수용소, 탁아소, 유아원등에서 발생 위험률이 높고, 12시간에서 며칠간의 잠복기를 지나 심한 복통, 고열, 구토, 설사, 배변시 통증이 동반됩니다. 설사는 다량의 수양성으로 시작하여 소량씩 자주 반복되는 점액 및 혈액성 대변으로 변합니다. 이외에도 여름철 배탈의 원인이 되는 식중독은 음식을 끓여먹고 냉장고를 과신하지 않는등 평소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손씻기를 잘 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소아위장관염의 치료는 탈수를 교정하기 위한 수분 공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토를 억제시키거나 설사 자체를 중단시키는 약제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보충용으로 끓인 물이나 보리차 1리터에 찻숟갈로 설탕을 네 숟갈, 소금을 한 숟갈 타서 마시면 몸에 잘 흡수됩니다. 설사가 줄어들면 미음이나 쌀죽 등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음식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손찬락(한영 한마음 아동병원장)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