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낚싯대 둘러메고 밀짚모 눌러쓰고…루어낚시 장비소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 낚싯대, 릴, 루어 등 루어낚시 장비. 대략 15만~20만 원선이면 어느 정도 부족함 없이 준비할 수 있다. 김태형기자
▲ 낚싯대, 릴, 루어 등 루어낚시 장비. 대략 15만~20만 원선이면 어느 정도 부족함 없이 준비할 수 있다. 김태형기자

루어낚시 장비는 낚싯대(로드)와 릴, 낚싯줄(라인), 루어, 소품 등으로 15만~20만 원선이면 부족함 없이 준비할 수 있다. 중국산은 더 저렴하고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발품을 팔면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

▶낚싯대(로드)=낚싯대는 UL(울트라 라이트), L(라이트), ML(미디엄라이트), M(미디엄), MH(미디엄헤비), H(헤비)로 분류된다. 또 낚싯대의 휨새에 따라 패스트, 레귤러, 슬로로 나눠진다. 라이트급으로 갈수록 가벼운 채비에 적합하며, 헤비급으로 갈수록 대물을 공략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 초보자의 경우 라이트에서 미디엄 사이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미디엄라이트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또 휨새는 패스트와 레귤러 사이에서 고르면 된다. 가격대는 5만~10만 원 정도.

▶릴=릴은 보통 6~8LB(1.5~2호) 라인을 많이 사용하므로 8LB라인이 110m 정도 감기는 릴이 적당하다. 릴은 오랫동안 사용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처음 구입할 때 조금 더 나은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5만~12만 원대 제품이 무난하다.

▶낚싯줄(라인)=카본라인과 모노필라멘트(나일론)라인으로 분류된다. 카본라인은 비중이 높아 물에 가라앉아 웜낚시에 적합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모노라인은 비중이 낮아 물에 뜨며 하드베이트에 적합하다. 초보자는 가격이 싼 모노라인을 많이 사용하는데 저가의 모노라인은 인장강도가 약해서 큰 고기를 낚았을 때 끊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6LB(1.5호) 100m 정도 감기는 카본사가 적당하다. 가격은 1만~2만 원대.

▶루어=루어는 크게 웜, 하드베이트, 와이어베이트 세 가지로 나뉜다. 처음 루어낚시를 접하는 사람들은 웜을 많이 선택한다. 웜은 5가지 정도 구입하면 배스낚시에 부족함이 없다. 가격대는 국산이 한 봉지당 5천~6천 원대이고 수입산은 3천~1만 원대.

▶기타장비=바늘, 지그해드, 싱커, 랜턴, 라인커터, 포셉, 태클박스 등이 있으며 대략 3만~4만 원 선이면 장만할 수 있다.

▶복장=한낮 뜨거운 태양으로 인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긴소매옷과 모자는 꼭 착용하는 것이 좋고 여름철 물가에는 뱀들이 많으므로 안전을 위해서 장화를 착용해야 한다.

모현철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단고기' 발언에 대해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의견을 요청하며 토론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한동훈 전 국민...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비보이 신화로 불리는 댄서 팝핀현준이 백석예술대학교 실용댄스학부에서 부적절한 언행으로 사임하며 사과했다. 방송인 박나래는 전 매니저의 주장에 따...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