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GRS, 네트워크 업체 인수 새도약 준비

인사관리시스템 'HuRIA'로 미디어 콘텐츠기업으로 점프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내 종합 미디어콘텐츠 기업인 (주)GRS(대표 권구)가 정보통신 네트워크 설비 업체를 인수하고 음성 분석 기술을 적용, 조직 구성원의 잠재적 위험을 막을 수 있는 인사관리 지원시스템인 'HuRIA'(Human Risk Assessment·인사리스크평가)를 출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GRS는 최근 하나로통신, 데이콤, LG파워콤의 전문 협력사로, 네트워크 설비기술 및 시공 기술력을 갖춘 동명정보통신을 인수해 (주)GRS네트웍스라는 이름으로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GRS는 자사가 보유한 종합 디지털 콘텐츠와 GRS네트웍스의 네트워크 설비 기술력을 더 해 현재 서비스 중인 서울 지하철 메트로 9호선 및 전국 주요 공공 시설에 있는 홍보 매체를 대중문화 공간의 매체로 확대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GRS가 개발한 HuRIA는 음성 분석 기술을 적용, 사람의 음성에 내재돼 있는 감정 요소를 추출·분석해 조직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 및 결점 정도를 평가하는 인사관리 지원시스템이다. 조직의 특정 구성원에 의한 금전적 손실, 생산성 저하, 부정 연루 등 조직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사례가 빈번해지자 HuRIA는 이스라엘의 첨단 음성 분석 핵심 기술을 적용해 이 시스템을 개발했다.

HuRIA는 조직 구성원의 잠재 위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12가지 위험 유발 요인에 연관성을 갖는 주제를 선택, 평가 대상자로 하여금 응답을 통해 스트레스·흥분·집중·망설임·예감 등의 정신적·심리적 감정 요소를 분석한다. 질문별, 주제별 위험도는 등급과 색깔, 수치로 보여준다. 특히 거짓말 탐지기와 같이 센서를 부착하거나 짧은 시간에 검사가 가능해 평가 대상자에게 거부감이 없으며, 완료 직후 바로 상세 결과 및 보고서가 생성돼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판독과 분석을 위한 전문 지식이 필요치 않아 비전문가도 쉽게 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 평가는 채용 면접, 기존 직원들의 업무 적합도 평가, 승진심사, 금융기관의 고객 대출 심사 업무에 적용 가능하다. 권 대표는 "HuRIA는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이스라엘의 음성분석 핵심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위험도 평가 결과는 기존 거짓말 탐지기와 동일하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90% 이상의 신뢰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욱진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