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도 끝나고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하지만 예기치 못했던 항문 질환에 괴롭다. 잊을 만하면 찾아오는 치질. 휴가를 앞두고 참 난감하기 그지없다. 민망해서 누구에게 하소연하기도 그렇다. 물론 최선의 치료는 수술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오래전부터 계획해 놓았던 휴가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답답하기만 하다. 항문 질환은 작은 습관 하나만으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핵=오래 앉아 있거나 서서 일하면 항문에 압력이 많이 가해져 치핵이 생기게 된다. 자극성이 강한 음식과 음주, 찬 음식도 좋지 않다. 부모의 체질이 항문 주위가 약한 경우에는 유전이 될 수 있다.
잘못된 배변 습관도 원인이다. 화장실에 오래 앉아서 신문이나 잡지 등을 읽는 사람은 치핵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서구화한 식생활로 인해 섬유질 섭취가 감소하고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늘어난 것도 이유다. 또 과로나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도 치핵 발병 요인이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자궁이 항문을 눌러 혈관이 확대되고 주위조직이 탄력을 잃고 늘어져 내치핵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 밖에 간경변 등으로 간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복부 혈류 흐름이 방해를 받아 항문 주위에 치핵이 생기기도 한다. 나이가 들수록 치핵이 심해지는 것은 인체 조직의 결합이 느슨해지기 때문이다.
◆치열=딱딱한 변에 의해 항문이 손상을 입거나 내괄약근의 압력증가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젊은 여성,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또 술을 자주 마시는 남성도 발병 확률이 높다.
◆항문소양증=원인에 따라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눠진다. 속발성은 치핵, 치루, 치열 등 원인이 되는 질환이 항문에 있어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원발성은 이런 이유 없이 생기는 경우다. 원발성 소양증 원인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커피'단 음식'자극적인 음식'유제품'술 등이 원인이라는 설과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는 설이 있다. 또 배변 시 완전히 처리되지 않은 분변이 항문 주위에 잔존하다 가려움증을 일으킨다는 설도 있다.
◆치루=주 원인은 항문 및 직장 주위 조직강 내의 염증이다. 분변, 이물질 등에 의해 항문샘이 막혀 염증이 시작돼 내외 괄약근 사이로 농양을 형성하게 된다. 그 외 원인으로 크론병, 혈전성 치핵, 항문부위 수술, 외상 등이 있다.
◆예방법=물을 하루 8잔 이상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해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없애야 한다. 배변은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대체로 야간에 변이 장에 쌓이게 되고 아침식사를 한 후 텅 빈 위속에 들어간 음식물은 위벽을 자극하게 된다. 이러한 자극이 장에 전해져서 변이 직장에 보내지는 위~대장 반응이 일어난다. 이러한 이유로 보통 아침식사 후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꼭 아침식사 후 화장실에 가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변의가 있을 때 참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배변시기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의가 있으면 바로 변기에 앉아 변을 보는 것이 좋다. 오래 앉아 있으면 항문에 부담을 주게 된다.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마무리해야 한다. 배변을 하고 난 뒤에도 배 속에 무언가 들어 있는 것 같은 잔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은데 배변 후 장 속에 변이 남아 있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것마저 완전히 배출하려고 계속 항문에 힘을 주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배변 시에 너무 힘을 주거나 쪼그리고 오래 앉아 있는 자세는 항문에 부담을 줄 뿐 아니라 울혈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항문 청결도 중요하다. 배변 후 보통 휴지로 처리를 하는데 오히려 항문 주위에 변을 문지르는 꼴이 될 수 있다. 가능하다면 배변 후 샤워기를 이용해 씻는 것이 좋다. 좌욕도 좋은 방법이다. 온수로 좌욕을 하면 항문이 청결해짐과 동시에 혈행이 좋아진다.
전수영기자 poi2@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