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줄기세포 거동연구 세포배양 기판 대량성형 기술 개발

포스텍 김동성 교수팀 연구

미래 생명공학의 핵심으로 각광 받고 있는 줄기세포의 거동 연구를 위한 다양한 마이크로나노 구조를 포함하는 폴리스티렌 세포배양 기판의 대량성형 기반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확보됐다.

포스텍 기계공학과 김동성(34'사진) 교수, 차경제 박사과정생과 차의과학대 이수홍 교수, 박광숙 박사과정생이 주도한 이번 연구가 생명과학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Macro molecular Bioscience'지 10일자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김 교수팀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마이크로나노 복합구조물로 잘 알려진 연잎 표면 형상을 정밀 금형기술과 고분자 미세성형 공정기술을 통해 폴리스티렌 재질의 기판에 성공적으로 복제했으며 이를 지방 유래 줄기세포의 거동 연구에 이용했다.

그 결과 줄기세포의 부착형상, 국소부착의 생성 및 분화효율 등이 기존의 평평한 세포배양 기판과는 다른 거동을 보였으며 특히 연잎 표면 형상에 의해 지방세포로의 분화 효율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세포배양 기판 표면의 마이크로나노 구조물에 의한 줄기세포의 거동 변화를 관찰하고 이를 응용해 줄기세포의 증식 및 분화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세포배양 기판의 구조를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한 다양한 마이크로나노 구조를 갖는 고분자 세포배양 기판의 대량성형 기반기술 확보를 통해 앞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줄기세포 연구 및 조직공학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