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봉하마을 가을걷이 한마당.."올해도 풍년이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봉하마을 가을걷이 한마당.."올해도 풍년이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고향인 경남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서 29일 '2011 가을걷이 한마당' 행사가 다채롭게 열렸다.

화포천권역 마을종합정비사업 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영농법인 봉하마을, 봉하마을 친환경쌀작목반, 노무현재단, 봉하재단이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전국에서 온 2천여명의 참가자들이 수확의 기쁨을 만끽했다. 행사에서는 추수감사제를 시작으로 풍물패의 흥겨운 장단인 대동마당이 펼쳐졌다.

참가자들은 봉하마을 들녘에서 직접 낫으로 벼베기를 해 전통방식으로 탈곡하는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가졌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볏짚을 이용한 움집체험과 우장(雨裝) 입어보기 체험, 새끼줄 기차놀이, 전례놀이 등도 흥겹게 펼쳐졌다.

이날 봉하마을에서는 친환경쌀 농사의 발자취를 담은 가을걷이 사진전과 농자재 및 농기구 전시전, 노 전 대통령의 생가 초가집에 새 지붕을 올리는 이엉 얹기도 열렸다.

올해로 4년째 수확된 봉하마을 친환경쌀은 노 전 대통령이 귀향한 2008년 첫해 50t을 수확하는 것을 시작으로 2009년 424t, 지난해 550t, 올해는 750t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영농법인 봉하마을 김정호 대표는 "오늘 행사는 올 한해 수고한 작목반원들과 전국 각지 자원봉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마당으로 올해도 이들의 노력으로 풍년을 맞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