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살 여자 미라 얼굴 복원…고대 이집트인들, 시체로 미라 만드는 이유?
20살 여자 미라 얼굴 복원 사진이 공개되면서 미라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이 미라를 만들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집트 인(人)들은 죽음을 잠과 유사하게 생각했다.
사람이 죽어 심판을 받을 때 유죄면 '암무트'가 먹어 치우고, 무죄면 부활하여 영원한 삶을 누리는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판 후 부활하기 위해서는 몸과 영혼이 다시 합쳐져야만 하니, 영혼이 다시 들어갈 집인 몸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필요했고 이러한 이유로 고대 이집트 인들은 미라를 만들기 시작했다.
최근 캐나다 몬트리올 신경학 연구소의 과학자들과 법의학 전문가 빅토리아 라이우드 연구팀 등이 공동으로 작업해 실제 미라 모습을 복원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특히 20대 여성 미라는 157cm로 큰 눈에 각진 하관, 오똑하고 큰 코가 다소 남성적인 느낌을 자아내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 연구팀은 복원된 여성의 얼굴이 고대 클레오파트라 같은 모습이 아니라 현대 이집트인 같은 모습이라며 놀라워했다.
한편 이 미라의 관 얼굴 부분이 금으로 도금된 채 발견된 것으로 미뤄 꽤 높은 신분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집트 왕이 잠든 피라미드 근처에서 발견됐다고 알려졌다.
이렇게 복원 할 수 있었던 큰 요인은 고대 이집트 인들의 과학적인 미라 제작 방법 때문일 것이다.
그 당시 고대 이집트인들은 미라를 만들 때 왼쪽 옆구리를 갈라 쉽게 부패하는 내장을 빼냈으며 뇌 또한 적출해 내는 데, 얼굴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채 골만 꺼내야하기 때문에 금속 갈고리로 콧구멍을 통해 긁어내는 방법 등 까다로운 기술이 필요했다.
'20살 여자 미라 얼굴 복원'을 접한 네티즌들은 "20살 여자 미라 얼굴 복원 정말 저런 얼굴일까?", "20살 여자 미라 얼굴 복원 대단하네~", "현대인이라 해도 믿을 듯", "헤어스타일이 세련됐어."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