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활의 고향의 맛] 편백 숲 새소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편백 향 맡으며 두릅 순, 키조개, 코펠 밥으로 멋진 한 끼

편백 숲에서는 비가 오지 않거나 심한 는개가 끼지 않는 날은 천막 없이도 캠핑이 가능하다. 모기와 파리가 없기 때문에 간단한 돗자리 하나만 있어도 숲 속에 누워 별들의 잔치에 초대받은 귀빈이 될 수 있다. 새소리만 들리지 않을 뿐 바람 소리와 물소리는 공짜로 즐길 수 있다.

먼 옛날부터 삼나무를 많이 심어 온 일본에서는 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란 방향 물질이 인체에는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그것이 새소리를 몰아낸다는 사실은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 숲 속의 방향 물질이 벌레를 살지 못하게 하여 그들을 잡아먹고 사는 새들의 서식을 막고 있다는 상관관계를 눈치 챈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그래서 요즘은 측백나무과 수종을 집중적으로 심지 않고 사이사이에 새들이 깃들어 둥지를 틀 수 있는 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소나무 숲에 떡갈나무가 공생하는 이른바 혼유림으로 숲을 조성하듯 편백 숲에도 타 수종을 들여오는 것이 이상적이란 설명이다.

편백 숲에 발을 들여 놓기만 하면 상쾌한 기운이 전신으로 퍼져 나간다. 요즘은 그렇게 즐겨 다니던 바닷가 유람을 한켠으로 밀쳐두고 편백 숲 투어에 푹 빠져 버리고 말았다. 이번 코스는 전남 장흥의 편백 숲 우드랜드로 정하고 그 일대 아직 가보지 못한 노력항과 무산 김 생산 현장을 둘러보기로 했다.

장흥군에서 운영하는 우드랜드는 갑자기 밀어닥친 편백 숲 힐링 열풍을 타고 얼마나 인기가 좋은지 숲 속 방을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였다. 나의 도반들은 예정된 스케줄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는 대자유인들이다. 이번 우드랜드행도 예약을 하지 않고 '되면 좋고 안 되면 그만'이란 배짱으로 들이밀고 들어갔다. 우린 운 좋게도 가장 아름답고 아늑한 20평형짜리 '며느리 바위집'(1박 12만원)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윗대 조상 3대의 공덕을 쌓아야 겨우 이뤄질 수 있는 일을 당대에 해낸 것이다.

창문을 활짝 열고 내장재가 온통 편백 판자로 되어 있는 거실에 앉아 있으니 싸아한 숲 향기가 방안 가득 밀고 들어왔다. 점심은 갖고 온 김밥과 장흥시장에서 사온 두릅을 삶아 초고추장에 찍어 먹었더니 그게 바로 진수성찬이었다. 편백숲 향에 봄 향기가 범벅이 되어 우린 신선이 다 되어 가고 있었다.

어정거리지 않고 바로 산행에 나서기로 했다. 억불산 정상까지는 3.7㎞로 계단 없는 산책로가 높이 518m의 산꼭대기로 연결되어 있다. 휠체어를 탄 장애우들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오를 수 있는 멋진 데크 로드이다. 이 지역 사람들은 이 길을 '말레길'이라 부른다. 말레는 '대청'을 의미한다.

산행 길 주변에는 때마침 분홍색 철쭉들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어 2시간 30분이나 걸리는 산행 시간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 산정에 올라서니 20만 평의 편백 숲 너머로 천관산, 광춘산, 부용산, 오봉산, 화방산, 수인산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었다.

하산길에 '알몸으로 바람의 허리나 한 번 툭 하고 쳐 볼까'하고 '비비에코토피아'란 풍욕장을 찾아갔으나 아무 설명도 없이 문은 닫혀 있었다. 다시 '수랏간'이란 식당으로 내려와 1만원짜리 꿀밤묵을 시켜 동동주 한 잔으로 갈증을 씻어냈더니 '산은 산으로, 물은 물로' 보였다.

장흥에 오면 반드시 들러야 할 곳이 토요시장이다. 이곳에서 한우, 키조개, 표고버섯 등 이른바 장흥 삼합을 먹어봐야 비로소 장흥에 들렀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도반들은 돈 주고 사먹는 음식에 질린 지가 한참 된 터여서 아무도 삼합을 탐내는 사람이 없었다. 우리는 먹다 남은 두릅 순에 시장에서 사온 키조개 2만원어치와 코펠 밥 삼합으로 저녁을 때웠다. 이날따라 술이 뒤로 밀리면서 편백 숲 향과 마주 앉아 오랜만에 살아온 삶을 뒤돌아 볼 수 있었다.

'내게도 편백 향 같은 그런 냄새가 났으면. 친구들이 나를 만날 때마다 상쾌한 기운이 전신으로 퍼져 나갔으면 좋으련만.'

수필가 9hwal@hanmail.net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