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삼성 통합3연패 빛난 조연] (2)차우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선발 무너질 때마다 '콜'…7경기 중 5경기 등판

한국시리즈 7차전서 삼성 차우찬이 8회초 2사 2루에서 두산 정수빈을 삼진으로 처리한 후 환호하고 있다. 삼성 라이온즈 제공
한국시리즈 7차전서 삼성 차우찬이 8회초 2사 2루에서 두산 정수빈을 삼진으로 처리한 후 환호하고 있다. 삼성 라이온즈 제공

한국시리즈를 앞두고 관심이 선발투수로 집중될 때 왼손투수 차우찬은 묵묵히 어깨를 풀며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했다. 삼성이 배출한 4명의 토종 10승대 투수에 이름을 올렸지만, 류중일 감독은 차우찬에게 선발이 일찍 무너졌을 때 긴 이닝을 소화하는 불펜 임무를 맡겼다. 불펜이지만 선발투수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하는 보험적 성격이 강했다.

선발은 정해진 로테이션에 따라 몸 상태를 끌어올리면 되지만, 차우찬은 매 경기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해야 해 육체적, 심적으로 부담을 갖게 됐다.

하지만, 차우찬은 주어진 임무를 100% 소화했다. 그가 없었다면 유독 선발 마운드가 부진을 겪은 올 KS에서 삼성이 과연 우승을 거머쥘 수 있었을까.

차우찬은 2차전서 처음으로 마운드를 밟았다. 홈에서 열린 1차전 패배 뒤 반드시 이겨야 하는 2차전서 선발 밴덴헐크의 뒤를 이어 팀의 두 번째 투수로 마운드에 올라 1⅔이닝 1실점을 기록했다.

22개의 공을 던진 차우찬은 3차전에서는 장원삼과 안지만의 뒤를 이어 나와 1이닝을 무실점으로 막고 오승환으로 연결, 팀의 3대2 승리에 이바지했다.

차우찬의 진가는 4차전서 빛을 냈다. 선발 배영수가 1⅓이닝 2실점으로 조기 강판하자 삼성 류중일 감독은 차우찬 카드를 꺼내 들었다. 두 번째 투수였지만 사실상 선발 투수 몫을 해냈다. 6⅓이닝 3피안타 5탈삼진 무실점으로 호투했다. 혼신의 100구였다. 팀은 1대2로 졌지만 차우찬은 빛났다. 삼성은 차우찬의 호투 덕분에 불펜 투수를 아낄 수 있었다.

차우찬은 지칠 줄 몰랐다. 하루만 쉰 채 6차전서도 강행군을 이어갔다. 2승3패로 몰린 6차전서 차우찬은 선발 밴덴헐크와 배영수가 무너지며 빨간불이 켜진 상황서 마운드에 올랐다. 1대1이던 3회초 1사 2, 3루. 이 고비를 넘지 못하면 삼성은 와르르 무너질 판이었다. 그때 류 감독의 '콜'을 받은 차우찬은 마운드에 오르자마자 이종욱에게 볼넷을 내줬지만 1사 만루서 최재훈을 2루수 앞 병살타로 처리했다. 우승 후 류 감독은 승부처로 이때를 꼽았다. 이후 차우찬은 최준석에게 솔로포를 맞았지만 2⅓이닝 1실점으로 팀 승리에 발판을 놨다.

7일 동안 4경기에 등판해 무려 175구를 던졌지만 차우찬은 불펜서 출격 명령을 기다렸고, 마지막 7차전서도 등판해 삼성의 극적인 역전 우승에 공헌했다. KS 5차례 마운드에 올라 12⅔이닝 2실점 역투를 펼친 차우찬이 있었기에 삼성은 윤성환'배영수 등 선발의 불안함에도 우승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2010, 2011년 2년 연속 10승 사냥에 성공했던 차우찬은 지난해 두 차례 2군 강등의 아픔을 겪는 등 6승7패2홀드(평균자책점 6.02)로 아쉬움을 남겼다. 데뷔 첫 15승 등극을 목표로 내세웠으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올 시즌 절치부심의 각오로 나섰던 그는 2년 만에 10승 고지를 밟았고, KS에서 전천후 투수로 활약하며 이젠 삼성 마운드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이 됐다.

특히 그는 올 6월 비영리봉사단체인 '굿맨'에 조용히 5천만원을 쾌척해 찬사를 받았다. 1억3천만원의 연봉 중 38.5%를 뚝 떼 남을 돕는 일에 쓴 차우찬의 행동은 더 많은 연봉을 받는 선수들도 하지 못하는 뜻 깊고 모범적인 일이었다.

우승 후 류중일 감독은 MVP 후보 중 한 명으로 차우찬을 꼽았다. 그는 "감독님이 키플레이어로 꼽아주셨는데, 믿음에 보답한 것 같아 기쁘다"는 말로 피로를 털어냈다.

최두성기자 dschoi@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