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김재수(사진) 사장이 최근 미래 농업의 가능성을 제시한 '농업의 대반격'을 펴냈다. 김 사장은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농촌진흥청장 등 33년간 농수산식품 분야에 근무하면서 우리 농업과 농촌의 현실에 대해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언론 기고문 중심으로 담았다.
책은 ▷정치농업시대를 마감하자 ▷글로벌시대 우리 농업 이 길로 가자 ▷신 농업혁명을 일으키자 ▷한국농업 미래 비전이 보인다 등 총 4부로 구성됐다.
김 사장은 "농업현실이 개방화 파고도 높고 기상이변, 생산비 상승, 인력부족 등 전반적인 농업 여건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30년 넘게 선진강국과 국내 농업현장을 두루 살펴본 결과, 우리 농업의 미래에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현장에서 겪었던 이야기들을 진솔하게 담았다"고 말했다.
우리 농업은 생산 중심의 먹는 농업에서 벗어나 기능성 농업, 치료농업, 관광농업이 어우러진 미래형 6차산업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는 평소 가슴속 자신의 생각을 알기 쉽게 책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김 사장은 "우리 농업의 미래변화는 무한하며 창조경제의 꽃은 농업에서 핀다"며 "농업이야말로 창조적 아이디어와 기술개발이 융복합하여 창조경제의 꽃을 피울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책자의 판매 수익금을 국내 농수산업 발전 등 사회 공헌 사업을 위해 기부키로 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