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7m 가오리연 훨훨…대형 연 최초 고안한 패터 린 씨

대형 연을 최초로 고안한 피터 린(Peter Lynn'68'뉴질랜드'사진) 씨가 창작 연 시연을 위해 제4회 의성세계연축제를 찾았다.

13일 오후 린 씨는 자신의 나라에서 가져 온 대형 연 4개를 하늘 위로 날렸다. 수십 개의 연 사이로 날아오른 린 씨의 연은 그 크기가 단연 으뜸이었다. 가오리와 문어, 곰, 로봇 등 모양이 화려한 연들은 축제장을 메운 관광객의 탄성을 자아냈다.

그 중 가장 큰 가오리 모양의 연은 크기가 가로 27m, 세로 14m로 장정 5명이 연과 줄을 잡고 씨름해야 날릴 수 있을 정도였다. 하지만 린 씨는 "이번 축제에 가져온 연들이 운반에 어려움이 있어 가장 작은 연들로 골라온 것"이라며 "세계 기네스북에 등재된 대형 연이 있는데 그 연도 가오리 모양으로 크기가 1천250㎡며 날리는 데도 수십 명이 도와야 한다"고 했다.

린 씨가 처음 만든 연은 지금 세계 곳곳의 연축제에서 활용되고 있다. 대형 연은 일반 연에 비해 소재와 동체의 균형, 날리는 기술 등 모든 면에서 기술이 뛰어나야 다룰 수 있다.

린 씨는 "매년 새롭게 창작한 연을 축제에 등장시키면 다음 축제에서 그와 비슷한 연을 볼 수 있게 된다"며 "그것을 보며 뿌듯하고 그들도 나를 따라하며 자신의 실력을 키우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린 씨는 자신의 연을 큰 트럭 뒤에 고정하고는 다른 선수들의 연 날리기를 도왔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