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대구본부 콜센터가 10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
최근 발표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4년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조사 결과다.
앞서 능률협회컨설팅은 서비스 품질지수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를 대표하는 총 37개 산업, 228개 기업과 기관의 콜센터를 대상으로 콜센터당 총 100회씩 전화를 걸어 수신여건, 상담태도, 업무처리 등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했다.
공단 측 콜센터는 2000년 10월 공공기관 최초로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한 이래 올해로 15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2005년부터 10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작년 공공 부문 40개 기관 중 최고득점을 받은 데 이어 올해에는 조사대상 37개 산업, 228개 기업 콜센터 중 최고득점인 97점(평균 89.6점)을 받아 대한민국 최고 콜센터의 자리에 올랐다.
국민연금콜센터는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전국에 5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단일화된 번호(국번 없이 1355)로 전국 어디서 전화를 해도 기다리는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5개 콜센터와 97개 지사 및 51개 상담센터 간 실시간 연결 상담이 가능하고, 이용고객 편의를 위해 콜센터 상담 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확대 운영하는 등 고객중심의 연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총 상담건수는 약 511만 건으로 월 평균 약 42만 건(일평균 2만 건)을 응대하고 있다.
또 통화량이 많지 않은 시간대에는 ARS를 거치지 않고 바로 상담사에게 연결되도록 하는 '상담사 직접연결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통화량이 많을 때에는 고객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여유 있는 상담사가 있는 타 지역 콜센터로 전화가 연결되도록 하는 '라우팅 시스템' 도입 등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 같은 결과 지난 2012년 응대율이 97.4%였으나 지난해 99.4%로 향상됐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10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은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앞으로도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콜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