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의 대표 농특산물인 청도반시는 전국 감 생산량의 20% 이상으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 대구, 부산 등 대도시로 판매되고 있다. 둥글납작하고 씨가 없는 청도반시는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으며 수분이 많아 홍시의 맛은 일품이며 비타민A, C, 아미노산 등의 함량이 높아 노화방지, 충치예방, 감기예방,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사계절 즐길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청도반시로 만든 감가공식품으로는 감말랭이, 반건시, 감식초, 아이스홍시, 감양갱, 감칩, 감주, 감막걸리 등과 세계 유일의 감으로 만든 와인이 있다. 피부노화에 좋은 감화장품과 천연비누, 자연의 멋을 그대로 살리고 피부건강에 좋은 천연감물염색으로 만든 기능성 제품,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청도의 맛 전통 장류 등도 관람객들의 오감을 사로잡을 것이다. 청도소싸움경기는 매주 토'일요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어 청도만의 특색 있는 또 다른 볼거리, 즐길거리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승율 청도군수
청도는 우리 민족의 정신적 지주인 화랑정신과 조국 근대화의 근간이 된 새마을운동 발상지로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간직하고 있으며 청도소싸움은 세계적인 관광상품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씨 없는 감과 당도 높은 복숭아를 비롯해 한재미나리 등 청정한 특산물의 산지로서 명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청도는 대도시 근교에서 오염되지 않고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잘 보전하여 전원주택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청도 대표축제인 청도소싸움축제를 비롯해 청도반시축제, 달집태우기, 도주줄다리기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