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리폼, 재활용의 미학] 이런 리폼, 저런 리폼

청바지·가구·신발도 대변신, 나만의 패션소품으로

청바지 리폼 전문업체
청바지 리폼 전문업체 '솜씨방'에서 주인 윤근한 씨가 청바지에 하트 등 해진 문양을 넣어 청바지 패션을 완성하고 있다. 박노익 선임기자
국내 리폼 가구 전문업체인
국내 리폼 가구 전문업체인 '돌과 나무'에서 만든 재활용 탁자. 매일신문 DB
신발 튜닝도 틈새형 리폼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주로 핸드 페인팅 기법으로 재탄생한다.
신발 튜닝도 틈새형 리폼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주로 핸드 페인팅 기법으로 재탄생한다.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리폼은 언제든 유용하다. 최근 들어서는 각종 리폼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못 쓰는 가구들도 원목만 좋으면, 직접 리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체들도 많다. 동성로 젊은이들은 청바지 리폼 제품을 누구나 하나쯤 갖고 있을 정도로 손쉽게 헌 청바지를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 입을 줄 안다. 신발이나 등산화도 튜닝에 가까울 정도의 리폼을 해서 마음에 쏙 드는 세상에 하나뿐인 리폼 슈즈를 만들기도 한다.

◆청바지 리폼, '꽃무늬에 큐빅, 빈티지 패션'=청바지 리폼이 이미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를 잡았다. 동성로 통신골목 삼거리 ABC마트 맞은편에 위치한 '솜씨방'은 청바지 리폼 전문업소다. 이곳은 청춘남녀들이 해진 청바지를 들고 와서 패션 청바지로 변신시키는 곳이다. 오래전에 입던 구형 나팔바지나 통바지를 스키니 진으로 리폼하기도 하고, 여성들은 자신에게 잘 맞지 않는 청바지를 가져와 바지통을 펼쳐서 짧은 청치마로 대변신을 시도한다.

찢어진 청바지 패션을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다. 칼로 아래 위로 찢은 뒤, 수작업으로 중간에 결을 따라 실을 뽑아내면 빈티지한 청바지 패션이 완성된다. 모래를 뿌려서 일부러 해지게 하는 기술도 있으며, 하트'별 등 모양대로 찢어서 맵시를 내기도 한다. '솜씨방'에서는 이 작업을 하지 않지만, 서울이나 대구에는 청바지에 꽃무늬나 큐빅을 박아서 화려하게 장식해주는 리폼 전문업소도 있다.

'솜씨방'의 주인 윤근한'박정순 씨 부부는 "청년들을 위한 청바지뿐 아니라 다른 옷 리폼의 보람이 있다"며 "아버지가 입던 좋은 소재의 옷을 가져와 리폼해서 입는 청년도 봤으며, 유학을 하면서 외국에서 사온 옷을 이곳에 와서 리폼해서 입는 실속파들도 많다"고 말했다.

◆가구 리폼 '세상에 하나뿐인 가구'=요즘은 개성시대다. 리폼은 기존의 제품을 자신만의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각광받는다. 이 때문에 공장에서 양산된 같은 모습의 옷과 제품을 구입한 뒤 튜닝과 리폼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제품으로 변화시키곤 한다.

가구 리폼도 벌써 시대의 흐름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버려질 가구를 이용해 새로 책장을 만들거나, 신발장, 서랍 등을 만드는 것이 낯설지가 않다. 가구 리폼의 장점은 많다. 기존의 제품과는 전혀 다른 자신만의 문양을 새겨넣을 수도 있으며,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구조 자체를 변경할 수도 있다.

가구 리폼을 직접 하고 있는 자영업자 홍성대(39'대구시 태전동) 씨는 "10년 넘게 쓰던 가구들을 공방에 가져가서, 직접 나만의 아이템으로 짜는 것이 재미있다"며 "탁자나 서랍에 가족 사진을 넣을 수 있는 붙박이형 사진액자 공간을 만들어 넣으니, 세상에 하나뿐인 우리 가족만의 가구가 되었다"고 좋아했다. 버려진 물건을 새 가구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가구 제작'도 새로운 디자인과 재활용이라는 가치가 더해지면서 높은 상업성을 보장하는 아이템이다. '돌과 나무' 등 국내 업사이클링 가구 제작업체도 가구 리폼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신발 튜닝, '나만의 것으로 재탄생'=최근 들어 틈새형 리폼 업체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리폼'튜닝사업은 자동차, 가구, 의류, 욕실 등 수많은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 중에 신발 리폼은 아직은 마니아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신발 튜닝의 경우 기존에 신던 운동화에 핸드 페인팅 기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주는 제품들이 일반적이다. 도저히 신지 못하고 버려야 할 운동화의 밑창을 먼저 갈고, 이후에 기존 신발 문양을 벗겨내고 새로 나만의 것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맞춤형 신발 리폼 & 튜닝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가 'Who21'이다. 이 업체는 개성이 강한 현대인의 기호에 맞는 맞춤형 신발 제작이나 주문제작형 신발 리폼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 중 하나다. 신발 리폼 및 튜닝도 개성있는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더 확산되는 추세다. 캔버스화, 운동화, 단화 등 다양한 신발들을 수선하고 여러 가지 디자인 기술을 적용해 리폼을 할 수 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튜닝과 특수한 인쇄기술을 적용한 디자인 노하우는 사업적으로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