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기고]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 소개합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근래에 이르러 전 세계적으로 공공 데이터(Open government data) 개방이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 향상을 위해 적극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공공 데이터의 개방 추이에 따라 지난 2014년 말 36개의 주요 데이터를 국가 중점 개방 데이터로 선정해 개방 계획을 수립해 왔다. 법제처 국가법령 정보 DB도 법령, 행정규칙, 판례 등 우리나라의 모든 법령 정보 및 부가 정보가 포함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 데이터로서, 제'개정되는 모든 법령을 공포 즉시 기존 법령에 업데이트하는 한편, 찾기 불편한 법령 정보에 대한 접근과 검색 방법을 편리하게 개선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법제처와 행정자치부가 협업을 통해 그동안 두 기관이 각각 보유·제공했던 국가법령과 자치법규를 연계해 지난 8월 12일부터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에서 함께 제공하는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제부터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한 곳에서 법률, 대통령령 등 4천500여 건의 현행 국가법령뿐만 아니라 조례 등 9만1천여 건의 자치법규 및 그 위임 관계까지도 상세히 알 수 있게 되어 우리나라의 대표적 공공 데이터인 법령 정보에 대한 개방·공유·소통·협력이 원활해지게 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종전에는 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조례로 정한다' 등의 조례 위임 사항에 대해서는 바로 연계해서 검색할 수 없었던 문제가 있었다. 그렇지만, 앞으로는 국가법령정보센터의 해당 법령 내에서 '조례로 정한다' 등의 문구를 클릭하면 위임하고 있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리해졌다.

그리고 종전에는 공장 설립 등 기업 활동을 하려는 경우 어느 지역이 보다 유리한지 한눈에 알기 어려워 각 지자체의 자치법규를 일일이 찾아서 확인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누구나 자기 지역과 다른 지역의 조례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공장을 설립하려는 기업은 어느 지역이 투자에 보다 유리한지 쉽게 알 수 있게 돼 지자체들 사이에 선의의 경쟁을 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아울러 앞으로는 모든 국민이 규제 개선이 필요한 조례를 확인하고 자신이 사는 지역의 조례에 불합리한 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개선을 요구(국가법령정보센터 내 '지방규제 신고센터')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규제 개혁에 동참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지자체 간에는 규제 개선을 위한 선의의 경쟁이 유발되는 긍정적인 효과도 이끌어 낼 수 있게 되었다.

바야흐로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로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법령 정보의 품질이나 내용 면에서 지역주민, 기업 등 각계각층 모두가 편리하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는 종합정보 서비스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법제처뿐만 아니라 자치법규 정보를 관리·운영하고 있는 행정자치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법령 정보를 더욱 신속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관련 부처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조례 속 숨은 규제'를 발굴하고, '조례의 신속한 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

아무쪼록 더 이상 법령 정보가 국민들이 다가가기 어렵고 찾기 힘든 공공 데이터가 아니라,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로 인하여 정부와 지자체가 좀 더 국민들과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장(場)이 열림으로써 국민행복과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본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