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명언의 유래부터 의미까지…각양각색 명언집 '봇물'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으로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다.이 속담처럼 말의 중요성에 주목해 인생의 나침반으로 삼을 수 있는 명언을 모아 소개한 책이 최근 앞다퉈 출간됐다.

 29일 보누스에서 펴낸 '라루스 세계 명언 대사전'(모리스 말루 지음)은 프랑스에서 1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사전류 전문 출판사 라루스가 만든 명언 사전이다.

 세계에서 통용되는 속담,격언,금언은 물론 고대부터 전해지는 문헌에서 엄선한 명언 1만여개를 1천500개 표제어 아래 정리했다.

 이런 종류의 사전이 대부분 명사 위주로 표제어를 늘어놓는 데 반해 이 책은 내재적 의미까지 염두에 뒀다.

 '사랑'이라는 표제어가 일반적 의미의 '사랑' 외에 '사랑-사랑고백','사랑-여러 번 사랑하기','사랑-연애편지','사랑-연인들','사랑-연인들의 원한' 등 여러 표제어로 나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사전답게 각 명언의 출처도 정확히 밝혔다.서지 정보를 세세하게 점검해 저자를 밝히려는 노력은 감탄스러울 정도다.

 한번쯤 들어봤음 직한 '불행을 견디지 못하는 것이야말로 불행이다'라는 말은 기원전 6세기 그리스 바이어스가 한 말이며 그 말을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가 '그리스 철학자 열전'에서 인용했다는 사실까지 이 책은 밝힌다.

 출판사는 "명언은 한 개인의 탁월한 선지식도 미사여구도 아니며 인류의 오랜 경험과 통찰력에서 나온 지혜의 말들이다.그리고 절망의 순간,삶의 의미를 찾지 못해 헤매게 되는 때에는 희망과 새로운 가능성을 보게 되고 무지로 인해 어리석음을 범했을 때조차 소중한 깨달음을 준다"고 명언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숙진·김수영 옮김.832쪽.2만8천원.

 팬덤북스에서 나온 '고전 명언의 넓고 깊은 생각'(김옥림 지음)은 천년이 넘는 세월을 이어 내려온 동양고전인 사자성어 100개를 통해 삶의 지혜를 전달한다.

 책은 사자성어를 '마음의 근육을 키우기 좋은 명언','삶을 풍부하게 해주는 실용적인 명언','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이끌어주는 명언','자신을 살피고 경계하여 올곧은 삶을 지향하게 해주는 명언' 등 네 종류로 나눠 소개한다.

 책은 각각의 사자성어가 만들어진 배경과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명언에 담긴 삶의 지혜를 전달하는 한편 정확한 사용처를 안내한다.

 고전명언의 표면적인 뜻 외에 그 안에 숨겨진 교훈을 하나씩 깨칠 때마다 앎에 대한 희열을 느낄 수 있다고 출판사는 소개했다.

 308쪽.1만3천원.

 어른의 시간에서 출간한 '일생일어'(김영수 지음)는 중국 역사 속 인물의 일생과 이들의 삶을 상징하는 단어를 엮은 책이다.

 중국 전설 속 제왕인 요 임금이 자신의 혈육이 아님에도 뛰어난 덕과 능력을 지닌 순에게 임금의 자리를 물려준 데서 나온 '양위',월나라 왕 구천을 도와 오나라를 멸망시킨 범려가 왕에 대해 '어려움은 함께해도 부귀와 영화를 함께 누릴 이가 아니다'라며 남긴 '토사구팽' 등 중국 역사 속 왕,예술가,교육가,정치가 등 다양한 인물 이야기가 이 이야기를 유래로 한 단어를 키워드 삼아 펼쳐진다.

 308쪽.1만5천원. 연합뉴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