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입 스펙관리 코치 받는데만 학기당 600만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치열한 입시 전쟁 속에 사교육 수요가 갈수록 늘면서, 학원비 수준도 서민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뛰고 있다.

한 자녀가 여러 학원에 다니거나 자녀 여러명을 학원에 보내는 가정의 경우, 학원비로만 매달 수백만 원을 쓰는 사례가 실제로 적지 않다.

◇ 과목당 40만~60만 원…여러 과목 들으면 수백만 원 '훌쩍'

연합뉴스가 12일 서울특별시교육청에 등록된 구별 학원·교습소 정보를 확인한 결과, 학원비가 한 달에 100만 원이 넘는 곳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대치동의 한 외국어학원의 미국 대학입학자격시험 SAT와 ACT 준비 과정은 한 달(160시간) 수업료가 275만 원에 이르렀다. 같은 과정으로 한 달 수업 시간을 60여 시간으로 줄여도 수업료는 110만 원 수준이었다.

최근 수업료를 인상한 한 서울 강남 보습·논설학원에서는 한 달에 약 130여 시간 수업하는 '겨울방학 특별과정' 수업료가 150만 원이었다.

같은 지역 한 중고생 대상 수학 보습학원의 경우도 정원 13명, 70시간 수업 기준으로 1개월 교습비(111만 원)가 100만 원을 넘었다.

실용외국어학원 한 곳은 1개월간 80시간(정원 23명)을 가르치며 120만 원을 받는다. 이 학원에서 정원 20명에 143시간 수업하는 과정을 들으려면 220만 원을 내야 한다.

또 다른 영어학원에서는 정원 7명, 126시간 수업에 책정된 한 달 수업료가 200만 원 선이었다.

정원이 적은 '소수정예반'일수록 수업 시간당 단가는 더 높아졌다.

한 수학학원의 정원 5명, 월 25시간 수업의 가격은 40만 원이었고, 또 다른 수학교습소는 정원 6명, 38시간 수업에 월 60만 원을 받았다.

영어, 수학 등 주요 내신·수능 과목에 피아노, 미술 등 예체능까지 더해지면 학부모의 등은 더 휘어진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이 모(41) 씨는 "초등학생 딸 한 명 학원비만 한 달에 100만 원이 훌쩍 넘는다"며 "앞으로 중학교, 고등학교로 진학해 본격적으로 입시를 준비하게 되면 부담이 더 커질 텐데 걱정이 태산"이라고 말했다.

◇ 입시제도 복잡해지자 고액 입시컨설팅 '성행'

시간당 가격을 따지면 입시컨설팅 교습료가 단연 최고 수준이었다.

진학 상담을 약 1~2시간 해주고 이 학원들이 받는 돈은 수십만 원에 이르렀다. 서울시교육청에 등록된 입시컨설팅학원들만 봐도 고교생 대상 입시컨설팅 비용은 1시간에 30만 원 안팎이었다. 2시간 기준으로는 40만~50만 원대가 많았다.

이처럼 '고액 입시컨설팅'이 성행하는 것은, 최근 대학입시제도가 복잡해지면서 대학에 진학할 방법의 수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학의 길을 열어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만큼 더 철저한 전략과 작전이 필요해졌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개인별로 가장 유리한 '진학의 기술'을 알려주는 입시컨설팅 시장이 성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1대1 컨설팅은 기본적 적성 파악은 물론, 학생들의 능력치를 파악해 가장 합격 가능성이 큰 대학을 추천하고 거기에 맞춰 내신, 논술, 학생부 관리부터 자기소개서 작성법까지 지도해준다.

일부 지역에서는 훨씬 더 단가가 높은 '족집게' 컨설팅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회성이 아니라 한 학기 이상 장기간 꾸준히 상담해주고 '스펙(입시 득점 요소)'을 관리해주는 수백만원 대 컨설팅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의가 아니라 한 달에 1번씩 학원에 찾아가 스펙 컨설팅을 받는데 한 학기에 500만원∼600만원을 내야 한다.

서울 대치동의 홍 모(51) 씨는 "자녀 교육을 위해서 학군이 좋고 학원이 밀집된 곳으로 이사왔다"며 "두 아이 학원비로 월 300만 원가량 쓰는데, 이 동네 다른 집들과 비교하면 우리 집은 적게 쓰는 편"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